문재인 대통령 "200만 신용사면 차질 없도록 하라"
문재인 대통령(얼굴)이 고승범 금융위원장에게 신용 사면과 관련한 철저한 준비를 주문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대출금을 갚지 못하다가 전액 상환한 개인에게 신용평가 때 불이익을 주지 말라는 지시다.

문 대통령은 6일 청와대에서 고 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코로나 상황에서 재난지원금 등 재정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금융의 역할이 크고 그만큼 금융위원회가 중요하다”며 “막중한 사명감을 갖고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코로나로 인한 연체자들의 신용 사면과 관련해 200만 명이 넘는 대상자가 빠짐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 달라”고 강조했다.

고 위원장은 “금융위는 금융시장 안정, 가계부채 관리, 가상자산 관리, 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에 대한 대처, 기업에 원활한 자금 공급 등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최선을 다해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주문에 따라 신용 사면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개인과 개인사업자가 작년 1월부터 이달 말까지 2000만원 이하 채무를 연체했다가 올 연말까지 전액 상환하면 연체 이력이 면제돼 신용도 하락에 따른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개인 대출자 기준 약 230만 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정된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개인을 구제하는 차원이지만 금융사 신용평가 체계의 근간을 흔들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박종수 북방경제협력위원장에게도 임명장을 수여했다. 문 대통령은 송 위원장에게 “인권에서 진전을 이룬 것을 국민에게 알려드리면 국민께서 인권위원회에 공감하고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박 위원장에게는 “4강 중심의 외교에서 신남방·신북방 외교정책으로 다변화하는 것은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브랜드 가운데 하나”라면서 “러시아 전문가인 만큼 남은 기간에 유라시아를 관통하는 외교가 실현될 수 있도록 신북방 정책 추진에 소임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