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경선단계서 '본선 경쟁력' 여론조사 문구 등도 관건
洪도 절충안 수용…1차 룰전쟁 일단락 속 토론회 '불씨'
국민의힘 대권 주자들이 경선 여론조사의 역선택 방지 조항과 관련한 당 선거관리위원회의 절충안을 수용해 갈등이 일단락됐지만, 룰을 둘러싼 신경전은 언제든 재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홍준표 의원은 6일 보도자료를 내고 "또 다른 불씨를 안고 있기는 하지만 선관위원 전원의 합의는 존중하겠다"고 밝혔다.

홍 의원까지 전날 밤늦게 확정된 경선룰을 수용하겠다고 하면서 당장의 1차 '룰 전쟁'은 막을 내린 양상이다.

당 선관위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는 대신 일반 여론조사 100%로 진행하려던 1차 컷오프 투표에 당원 투표 20%를 넣기로 했다.

또한 2차 컷오프를 거쳐 실시되는 최종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는 본선 경쟁력을 묻는 방식으로 치르기로 했다.

이에 룰 결정을 위임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측은 물론,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 하태경 의원도 이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문제는 홍 의원 측의 말대로 분쟁의 소지가 될 만한 불씨는 여전히 남아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인 게 토론회다.

당은 오는 7일 대선 후보 프레젠테이션(PT)에 이어 9일부터 이틀간 선관위의 후보 대상 공개 면접을 거쳐 1차 생존자 8명을 남긴다.

7일 PT에서 특정 후보가 다른 후보에게 질문하는 기회가 있긴 하지만, 추첨을 통해 질문할 대상을 뽑는 등의 형식을 취하는 만큼 전통적 방식의 토론회라 하기 어렵다.

이 때문에 토론에 강점이 있다고 자평하는 홍 의원이나 유 전 의원 측은 이 같은 방식에 불만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12명의 후보를 놓고 기존 방식으로 토론을 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1차 경선이 끝나면 토론 기회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과거 대선 경선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서 설문의 문구를 두고도 후보 간 의견 대립이 첨예했던 점을 고려하면 본선 경쟁력을 묻는 여론조사 단계에서 '디테일'을 놓고 갈등이 다시 심화할 가능성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