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공정경선 서약식 참석할듯
최재형, '역선택 방지' 입장 철회…"경선일정 보이콧은 구태"(종합)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5일 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여론조사에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철회했다.

최 전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정해진 룰을 바꾸는 것이 저의 가치관과 맞지 않아 멈추기로 했다.

그간 혼란을 드린 점 죄송하다"며 정해진 룰과 일정을 따르겠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추가로 올린 페이스북 글에서 일부 경선 후보가 경선 여론조사 룰을 두고 선거관리위원회 공식 일정을 보이콧하겠다고 한데 대해서도 "자신들의 의사를 관철하려 당의 공식 행사를 보이콧하는 것은 구태"라고 비판했다.

앞서 박찬주, 안상수, 유승민, 하태경, 홍준표(가나다순) 경선 후보는 전날 공동성명을 내고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지 않기로 했던 경준위 원안을 바꾸면 선관위 일정을 보이콧하겠다"고 선전포고한 바 있다.

최 전 원장은 "정권교체와 나라의 발전을 위해 경쟁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유불리에 따라 싸우는 모습에 국민은 더 실망하실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어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접으면서도 보이콧 등 집단행동까지 불사한 경선 후보들에 대해서도 당의 분열을 조장한다고 비판하며 차별화를 기한 것이다.

최 전 원장은 "더 이상의 논란을 그치고 선관위 결정을 기다리자"면서 "국민이 원하는 것은 깨끗하고 공정한 경쟁, 품격 있는 모습, 정권교체를 위한 일치된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최 전 원장의 입장 선회로 역선택 방지에 찬성하는 주요 주자는 윤석열, 황교안 후보만 남게 됐다.

최 전 원장은 이날 오후 3시 예정된 공정경선 서약식과 선관위-후보자 간담회에는 참석할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