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이 5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윤석열 리스크'가 '정권교체의 리스크'가 돼선 안된다"라고 지적했다.

장 이사장은 이날 SNS에 "해명이 안된 의혹의 짐을 진 사람(윤 전 총장)을 대선판에 올리겠다는 당도, 그런 의혹의 짐을 진 사람에게 유리한 경선판을 만들겠다는 선관위도, 더 나아가 의혹의 짐을 진 당사자가 대선판에 나서겠다는 무모함이 모두 '상식과 공정'이 아니다"라며 "야권은 최적의 정권교체의 타이밍을 맞았지만 최악의 후보에 붙잡혀 새로운 길을 개척하지 못하고 있다"고 글을 썼다.

장 이사장은 "어제 (4일) 윤 전 총장의 고발장 작성 경위와 내용 그리고 작성 출처가 특정인의 컴퓨터 파일에서 나왔고 이로 인해 윤 전 총장이 발을 빼기는 매우 어려워졌다는 이야기가 들어왔다"며 "같은 당의 후보로서 윤 전 총장을 보호해 주고 싶은데 신뢰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의 대응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이사장은 "공정, 법, 원칙을 무시하는 그의 언행을 보면서 그를 지켜주는 것이 삼권분립의 민주주의와 법치와 공정의 가치를 지키는 길이라고 생각했던 초기의 믿음이 정치권에 돌아온 이후 그의 언행을 보면서 건달주의에 불과하다는 생각으로 바뀌어버렸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 측의 정치 공작이라는 주장에도 한계가 있다고 했다. 그는 "정치공작이면 왜 이것이 정치공작인지를 국민 앞에 밝혀야 한다"면서 " 윤 전 총장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정당을 방패 삼아 보호받고 감추려는 형식으로 정치공작이라고 한들 그를 믿어줄 국민이 얼마나 될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

장 이사장은 "지금 가장 큰 걱정은 이대로 가면 결국 '윤석열 리스크'가 '정권교체의 리스크'로 연결되면서 그토록 국민이 갈망해 온 정권교체라는 희망은 물거품이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자꾸 계속 썩은 동아줄을 잡고 있어서는 안된다. 윤도, 당도 긴급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