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사퇴 요구하더니"…이재명측, 이낙연 31일 본회의 불참 역공
이낙연 직접 수임료 문제 공격…이낙연측 "우리는 재산누락 바로 해명"
끝장 보겠다는 명낙…"네거티브 신물", "수임료 밝히면 끝"(종합)
더불어민주당 양강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가 연일 수위 넘는 공방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무료 변론' 논란을 놓고 한쪽은 네거티브, 다른 한쪽은 검증이라고 주장하며 정면 대치하는 양상이다.

이재명 캠프의 총괄선대본부장인 박주민 의원은 2일 KBS 라디오에 출연해 "이낙연 후보 측에서 단순히 문제 제기를 넘어 변호사비 대납 의혹, 이런 식으로 또 주장하면서 계속 확전을 시도하고 있다"며 "정당한 범위의 검증이 아니라 네거티브, 사실 네거티브도 넘어선 허위사실 공표에 가까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송평수 캠프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낙연 후보 캠프의 의도는 무엇이냐. 아름다운 경선은커녕 당과 경선을 망치기로 작정한 것이냐"라며 "아무 소명 자료도 없이 검증을 이유로 이재명 후보에 대한 악의적 비방 내지는 악의적 가해 의사를 공공연하게 드러내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이 지사의 수행실장인 김남국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아니면 말고'식 네거티브에 신물이 날 지경이다.

벌어지는 지지율 격차를 좁히려는 간절함이 네거티브로 변질된 것 같아 안타깝다"며 "관보에 공개된 재산 내역을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재산이 늘었다는 허위사실로 공격한 것에 대한 분명한 사과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캠프는 이 전 대표는 물론 핵심 측근 의원들이 지난달 31일 본회의 표결에 불참했다는 점을 들어 역공을 가하기도 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낙연 후보, 오영환 수행실장, 최인호 상황본부장, 윤영찬 정무실장, 오영훈 수석대변인 등은 본회의 표결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지사의 도지사 사퇴를 요구하면서 정작 이들은 국회의원으로서 최소한의 의무조차 이행하지 않았다.

민생개혁 법안을 내팽개친 것"이라고 비난했다.

끝장 보겠다는 명낙…"네거티브 신물", "수임료 밝히면 끝"(종합)
반면 이낙연 캠프는 당의 리스크 해소 차원에서라도 이 지사가 변호사 수임료 일체를 공개해야 한다며 팽팽히 맞섰다.

그간 이 사안에 대한 대응을 자제하던 이 전 대표도 이날 말문을 열었다.

이 전 대표는 KBS 라디오에 나와 "어차피 문제가 될 것이고 법적인 문제도 될 수 있다면 빨리 설명하고 정리를 하는 것이 본인들을 위해서도 좋을 것"이라며 마치 아무것도 없는데 당내에서 공격해서 문제가 된 것처럼 바꿔치기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비판했다.

그는 캠프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그(무료변론) 문제는 캠프 대 캠프의 문제로 보지 않아야 옳다"며 "특히 실정법과 관련된 문제가 될 수도 있는 사안이 제기된 이상, 설명하고 정리하는 것이 국민과 당원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했다.

한편 캠프는 이 전 대표가 공직자 재산등록에 상속 재산(땅)을 누락, 관련법을 위반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땅은 작고하신 모친 명의(사망자 등기)로 돼 있어서 이 전 대표가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며 "국회사무처에 문의한 결과 내년 초 정기 재산변동신고 때 신고해야 한다는 설명에 따라 향후 절차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후 서누리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이재명 캠프가 제기한 상속재산 누락 의혹에 대해 이낙연 캠프는 24시간이 채 지나기 전에 해명했다"며 "이처럼 신속히 응답한 이유는 이런 과정이 바로 공직자에 관한 '검증'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더는 길게 부연하지 않겠다.

쟁점은 하나다.

이재명 후보님, 그래서 변호사 수임료로 총 얼마를 지출하셨습니까"라고 물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