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당원폭증에 투표자격 대폭완화…윤석열·최재형에 유리?
국민의힘이 대선을 6개월여 앞두고 책임당원 자격 요건을 대폭 완화해 대선후보 경선에 영향을 줄지 주목된다.

당 조직국은 2일 보도자료에서 본경선 명부작성 기준일인 오는 30일로부터 최근 1년 안에 당비를 1회 이상 납부한 당원에게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재외국민 일반당원에게도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키로 했다.

기존 당규는 1년 중 3개월 이상 당비 1천원을 납부하고, 연 1회 이상 당에서 실시하는 교육이나 행사 등에 참석했을 경우 책임당원이 될 수 있었다.

당 조직국은 "현재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국내외 신규 입당자들의 경선 선거인단 참여 의지를 받들고자 최고위에서 해당 안건을 의결했다"라고 밝혔다.

6·11 전당대회 이후 8월 말까지 신규 입당자는 13만3천800명이고, 이 중 84%에 해당하는 11만2천600명이 당비 납부를 약정했다.

올해 안에 책임당원 50만 명 돌파를 목표로 하고, 특히 호남 지역 책임당원을 현재 1천명에서 연내 1만명으로 10배 늘리겠다는 게 국민의힘 측이 밝힌 구상이다.

이번 개정으로 국민의힘에 입당한 지 한 달여밖에 안 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경선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해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새로 입당한 당원들이 정통 보수 지지층이 아니었던 만큼 당의 새로운 얼굴이나 변화를 선호하는 성향을 드러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행 당규상 선거인단은 당원 명부에 등재된 책임당원 전원이 대상이다.

2017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대선 경선 당시에는 18만1천473명의 책임당원 중 3만3천937명이 참여한 바 있다.

당 관계자는 "당원 증가라는 현실을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꾸준히 당비를 내던 기존 책임당원들에겐 역차별로 느껴질 소지도 있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