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 12명 중 윤석열 최재형 황교안 '역선택 방지' 요구
8명은 역선택 방지조항 '불필요'…원희룡 "선관위 뜻대로"
"경선판 깨자는거냐"…野 '역선택 갈등' 악화일로(종합)
국민의힘의 대선 경선룰 갈등이 악화일로다.

범여권 지지층을 여론조사에서 배제하는 이른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놓고 대선주자들이 각자 이해관계에 따라 갈려 사생결단의 자세로 나선 형국이다.

선관위가 1일 회의에서 각 캠프 대리인을 불러 경선룰에 대한 입장을 청취한 자리에서 역선택 방지 여부를 둘러싼 주자 간 전선이 뚜렷하게 드러났다.

이날 호출된 전체 12명 중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 등 3명의 대리인은 역선택 방지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 전 총장 측 장제원 의원은 기자들에게 "국민의힘 후보들 간의 대결에서 두 자릿수 이상의 지지율을 기록하는 분이 민주당 후보들과 합해 다자대결로 가면 한 자릿수로 떨어지는 여론조사가 많이 나오고 있다"고 역선택이 실재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권 교체를 바라지 않는 분들의 의사가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결정 과정에 반영되는 것은 정권 교체를 바라는 우리 지지자들의 열망을 받들지 못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전 원장 측 박대출 의원은 취재진에게 "역선택을 막는 것이 본선 경쟁력을 높이고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길"이라며 "지금 여러 여론조사의 수치가 좀 심하게 말하면 경선 조작까지도 의심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준석 대표가 앞서 경준위는 경선룰을 정할 권한이 없다고 명시했다"며 "선관위 단계에서 경선룰 논의가 시작되는 것인데, 이게 경준위 결정을 선관위가 뒤흔드는 것처럼 호도됐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반면, 홍준표 박진 하태경 의원, 유승민 안상수 장성민 전 의원, 장기표 경남 김해을 당협위원장, 박찬주 전 육군 대장 등 8명의 대리인은 역선택 방지 장치에 반대했다.

홍 의원 캠프의 정장수 총무팀장은 통화에서 "말이 역선택 방지 조항이지 사실은 일반 국민 여론조사를 반쪽 내 국민 감별 여론조사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 와서 경쟁 규칙을 바꾸자는 것은 경선 판을 깨자는 것"이라며 "역선택 방지에 3명이 찬성이고 나머지 다 반대로 반대가 압도적인데, 더 논의할 필요가 뭐가 있나"라고 반문했다.

유 전 의원 측 오신환 전 의원은 기자들에게 "역선택 방지 조항은 실효성이 없다"며 "최고위가 추인한 경준위 안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는다면 결국 경선은 파행으로 가고 당은 파국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오 전 의원은 "외연을 더 넓히는 개방경선 쪽으로 가야함에도 불구하고 이런 논란을 겪는 것 자체가 난센스"라며 "우리 당은 과거 단 한 번도 대선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이란 걸 넣은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선관위 결정에 따르겠다며, 대리인을 보내지 않았다.

선관위 내부적으로 중재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갈등의 해법이 될지는 미지수다.

선관위는 지지 정당을 묻는 방식 대신에 '정권 교체에 찬성하는가'라는 조항을 중재안으로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역선택 방지 조항을 적용한 조사와 관련 조항이 없는 조사를 각각 진행해 합산하는 방식, 1차와 2차 예비경선(컷오프)에 다르게 적용하는 방안도 중재 카드로 거론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캠프 입장을 충분히 들은 뒤 이르면 다음 주 초 역선택 방지 관련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