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지자 환호에 ‘두손 번쩍’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1일 충북 청주시 육거리종합시장에서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던 중 양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뉴스1
< 지지자 환호에 ‘두손 번쩍’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31일 충북 청주시 육거리종합시장에서 상인들과 인사를 나누던 중 양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뉴스1
여론조사 때 범여권 지지층의 참여를 금지하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놓고 국민의힘 대선주자 간 갈등이 연일 격화되고 있다.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은 “역선택 방지 조항은 특정 주자를 위한 경선 룰”이라며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을 겨냥했다.

홍 의원은 31일 페이스북을 통해 “1500m 경주에서 선수들이 이미 트랙을 한 바퀴 돌았는데 바뀐 심판들이 갑자기 특정 주자들을 위해 경기 규칙을 바꾸겠다는 것은 경선을 파탄으로 몰아가는 이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당 역사상 대선후보 경선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은 사례가 한 번도 없다”며 “지난 보수정권이 실패한 교훈을 잊고 당까지 망치려고 시도한다면 묵과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높은 호남 지지율 등에 대해선 “호남에서 지지가 올라간다고 역선택을 운운한다면 그간 당의 ‘호남 동행’ 운운은 전부 거짓된 행동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대선 투표를 우리끼리만 하는가”라며 “(19)80년 미국의 레이건은 공화당 출신이지만 민주당원들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아 대통령이 된 적도 있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오직 윤 전 총장만을 위한 경선룰을 만들려고 한다”며 정홍원 경선준비위원장을 정조준했다. 그는 “경선준비위원회와 최고위원회가 이미 확정한 경선룰을 자기 멋대로 뜯어고쳐서 역선택 방지조항을 넣으려고 한다”며 “이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했다. 이어 “2016년 총선에서 180석도 자신 있다고 큰소리치던 우리 당은 겨우 122석을 얻고 기호 1번을 민주당에 빼앗겼다”며 “패배의 이유는 단 하나, 청와대의 지시대로 공천 전횡을 일삼던 이한구 공관위원장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 위원장은 제2의 이한구가 되려고 하는가”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충북 옥천의 고 육영수 여사 생가를 찾았다. 그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통치에는 국민들이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이라고 말끝을 흐리면서도 “여사께서는 우리 사회의 약자와 낮은 곳에 있는 분들을 늘 따뜻한 모습으로 대했기 때문에 어느 대한민국 국민도 비판하는 분이 없다”고 말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오후 6시 및 9시 룰, 2명 및 4명 룰, 동거 가족 룰 등을 폐지하자”며 ‘위드(with) 코로나’로의 방역 정책 전환을 촉구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