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반격 개시…李, 논란 묻자 말조심 하며 "어처구니"
'무료변론' 논란 확산…본격 대응 나선 이재명측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무료변론' 논란 확산에 대응 기조를 고심하고 있다.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후보자가 과거 이재명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을 무료로 변론한 점이 이슈로 비화하면서 야당은 물론, 이낙연 전 대표 등 내부 공격도 거세지는 상황이다.

특히 이 전 대표 측은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삼성의 다스 미국 소송비 대납으로 실형을 받은 점을 꺼내며 '대납 가능성'까지 제기하고 있다.

집안 안팎의 공격에 직면한 이 지사는 일단은 말을 아끼고 있다.

이 지사 대신 이 지사 캠프는 30일 '신중 모드'를 깨고 간담회에서 적극 해명에 나섰다.

송 후보자가 변호인으로 이름을 올린 것은 관행에 따른 것이고, 대납 의혹은 '허위 사실'이라며 명확히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은 "(수임료) 대납 사실은 없고 명백한 허위"라며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선배 변호사들이 이 사건 관련해서 이 지사를 지지한다는 의미로 이름을 올린 것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민변 출신이기도 한 박 의원은 "민변에는 공익적 부분과 관련된 사안으로 수사·재판을 받을 경우 지지한다는 의미에서 변호인 이름을 올리는 관행이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고(故) 노무현 대통령이 기소됐을 때 부산에서 130명 정도가 특별한 역할을 하는 건 아니지만 지지한다는 의미로 변호인 선임계를 냈고, 이재정 의원이 변호사 시절 수사받을 때도 동료 변호사들이 특별한 기여를 안 해도 변호인으로 (이름을)올린 기억이 있다"며 사례도 들었다.

수임료 대납 의혹의 근거로 소송전 와중에도 이 지사 재산이 늘었다는 점이 지적되는 것에 대해선 "부동산 공시지가가 6억이 올라서 그런 것이고 현금 등은 오히려 감소했다"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도 말 조심하며 신중한 톤을 유지했다.

이 지사는 송파 노인요양센터에서 돌봄공약을 발표한 뒤 무료변론 논란에 대한 입장을 묻는 취재진 질문에 별다른 대답을 하지 않았다.

논란이 네거티브전으로 확전할 우려와 관련해선 "어처구니"라고 말했고, 현장에서 수행하던 김남국 의원의 제지로 이 지사 발언은 더 이어지지 않았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여러분이 직접 확인해보세요"라고 했고, 앞선 발언이 '어처구니 없는 공세라는 의미인지'를 묻는 이어진 질문에는 대답하지 않고 현장을 떠났다.

이 지사는 지난 27일 열린 TV토론에서도 수임료 액수를 따져묻는 이 전 대표에게 '사생활'이라며 즉답하지 않다가 "구체적 금액을 계산하기 어렵다.

1·2·3심 해서 꽤 많이 들어갔다"고만 했다.

이 처럼 이 지사가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는 것은 정면 대응하는 순간 강 제2의 '명낙대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자칫 논란이 더 커지게 되면 야당에도 공격의 빌미를 주게 되는 것인 만큼 본선을 염두에 두는 이 지사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