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숙 의원. / 사진=뉴스1
윤희숙 의원. / 사진=뉴스1
여권이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윤희숙 의원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

국민권익위 조사 결과 모친의 땅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에서 제명된 양이원영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참 요란도 하다. 떳떳하면 입증하라"며 "의원직 사퇴라는 강경수를 들고나와서 처음엔 놀랐는데 가만히 들여다보니 무릎을 치는 묘수다. 사퇴쇼 아닌가. 깜빡 속아 넘어갈 뻔했다"고 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이어 "본인이 떳떳하면 특수본 수사를 받아서 부친 땅과 연관이 없음을 입증하면 될 텐데 수사를 피하려는 거냐"며 "의원직 사퇴한다면서 사퇴 여부는 왜 민주당에 떠넘겼냐"고 덧붙였다.

그는 "윤희숙 의원이 직접 참여한 국민의힘 부동산투기조사특별위는 제 이름을 거론하며 가족 투기 의혹에 '성역 없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했다. 3월 15일 페이스북에서도 저를 투기 귀재라고 하셨다"며 "그대로 돌려준다. 윤희숙 의원이 투기의 귀재가 아닌지 입증하라"고 했다.

또 "2016년에 부친이 농사를 짓기 위해 구매했다는데 여든이 다 되신 나이에 농사를 새로 지으려고 8억 원이 넘는 농지를 구매했냐"며 "더군다나 부친이 구매한 농지는 당시 윤희숙 의원이 근무 중이던 KDI(한국개발연구원) 인근이었고 개발 호재가 있었다는 것 아니냐"고 했다.

양이 의원은 "저는 경제적으로 독립해 살고 있는 어머니가 기획부동산에 속아서 구입한 농지에 대해 연관성을 조사받았다. 이미 특수본에 한 차례 조사받아 무혐의 처분을 받았는데 권익위에서 또 거론했고 국민의힘에서도 진정서를 넣었다"며 "저는 억울해서 진실을 밝히려고 성실히 조사받았다. 윤희숙 의원도 그렇게 억울하다면 특수본에 계좌 내역 다 내고 부친 농지 구매와의 연관성을 조사받으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들도 참 국민의힘답다. 저를 연좌제로 묶은 지 불과 반년도 되지 않았는데 이제 와서 연좌제라고 부당하다고들 한다"며 "윤희숙 의원과 국민의힘은 성실히 수사부터 받으라"고 했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부동산 투기 의혹 윤희숙 의원은 사퇴 운운하기 전에 정정당당하게 소명하라"며 "국민의힘은 윤희숙 의원의 사퇴 선언에 대한 본회의 찬성 여부부터 당론으로 정해 밝히라"고 했다. 또 "사퇴쇼인지 아닌지는 윤희숙 의원 본인과 국민의힘의 소명, 그리고 태도에 따라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했다.

박주민 의원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윤희숙 의원의 부친이 이 땅을 구매한 과정 등에 대해서 많은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윤희숙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서 철저히 해명을 해야 될 것이고, 윤희숙 의원을 포함한 6명의 의원의 간단한 소명만으로도 의혹이 해명됐다고 했던 국민의힘 지도부는 이 간단한 소명이라는 것이 도대체 어떤 내용인지 철저히 공개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25일 이준석 대표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윤희숙 의원의 손을 잡고 사퇴 의사 철회를 요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25일 이준석 대표가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관련 불법 의혹이 제기된 윤희숙 의원의 손을 잡고 사퇴 의사 철회를 요청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앞서 윤 의원은 전날 경선 버스 하차 및 의원직 사퇴 뜻을 밝힌 바 있다.

윤 의원은 페이스북에 "아버님의 농지법 위반 의혹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치게 돼 송구하다"며 "아버님은 농사를 지으며 남은 생을 보내겠다는 소망으로 2016년 농지를 취득했으나 어머님 건강이 갑자기 악화되는 바람에 한국 농어촌 공사를 통해 임대차 계약을 하셨다고 한다"라고 운을 뗐다.

윤 의원은 "저는 26년 전 결혼할 때 호적을 분리한 이후 아버님의 경제활동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지만, 공무원 장남을 항상 걱정하시고 조심해온 아버님의 평소 삶을 볼 때 위법한 일을 하지 않으셨을 것이라 믿는다"며 "당에서도 이런 사실관계와 소명을 받아들여 본인과는 관계없는 일이라고 혐의를 벗겨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권익위 조사의 의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강한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독립 가계로 살아온 지 30년이 되가는 친정 아버님을 엮는 무리수가 야당 의원 평판을 흠집 내려는 의도가 아니면 무엇이겠나. 이번 권익위의 끼워 맞추기 조사는 우리나라가 정상화되기 위한 유일한 길이 정권교체뿐이라는 사실을 다시금 보여준다"라고 했다.

끝으로 "지금 이 시간부로 대통령 후보 경선을 향한 여정을 멈추겠다"며 "또한 국회의원직도 다시 서초구 지역주민들과 국민께 돌려드리겠다. 그것이 염치와 상식의 정치를 주장해온 제가 신의를 지키고 자식 된 도리를 다하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준석 대표를 비롯한 국민의힘 지도부와 동료 의원들은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 철회를 요청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