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언론중재법 '30일 처리' 재확인…우려도 확산
더불어민주당은 26일 언론중재법 처리 의지를 다졌지만 내부에서 반대와 우려 표출이 잇따르면서 어수선한 분위기를 보였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마무리하겠다"며 30일 본회의 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

동시에 전원위원회 소집 요청을 언급하며 "수정할 부분은 좀 수정해 법안을 더 완성도 높은 법으로 만들 수도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야당이 30일 본회의에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에 나서기로 한 만큼 대응 채비에도 나서고 있다.

원내 관계자는 "우리도 그에 맞게 준비에 들어갈 것"이라며 "오히려 국민들에게 법안을 잘 설명할 기회"라고 밝혔다.

당내에선 일단 이번에 우선 법안을 처리하고, 우려를 반영해 보완 입법을 추진하자는 목소리가 높다.

한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30일 본회의에서 전원위원회를 거쳐 법안을 반드시 처리할 것"이라며 "이후 부족한 점이 있다면 보완하면 된다"고 밝혔다.

한 친문 의원은 통화에서 "내년 대선을 생각하면 당장은 득보다 실이 크지만 압도적 의석을 갖고 개혁 입법의 성과를 내야만 한다는 부담도 크다"고 말했다.

한 중진 의원도 "선(先)처리, 후(後)보완입법론이 당내 압도적 다수의 기류라고 보면 된다"며 "지금 처리하지 못하면 개혁을 하지 못한 데 따른 후폭풍이 더 거세다"고 말했다.

하지만 중진과 비주류를 중심으로 반대 또는 우려 표명이 잇따르고 있어 강행처리 방침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중진인 이상민 의원은 SNS에서 "언론의 자유를 크게 위축시킬 소지가 있다"며 "야당과 시민·언론단체에 문제된 부분을 수정·보완하는 방향으로 개정하자고 설득해 여야 합의로 통과시켜야 한다"고 공개적으로 쓴소리를 했다.

앞서 조응천 의원이 전날 "오만과 독선의 프레임의 부활하는 것"이라며 공개적으로 우려를 제기한데 이어 친문으로 분류되는 오기형 의원, 이용우 의원도 잇따라 신중론을 편 바 있다.

한 비주류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지난 재보선에서 독선·독주론 때문에 패배한 건데 아직도 정신을 못 차렸다"며 "숙의를 거쳐서 정기국회 때 처리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중진 의원도 "다들 당의 눈치를 보며 말하지 않고 있지만 이렇게 서두를 필요가 있는 건지 모르겠다"며 "현재 같은 방식이 맞나 확신이 없다"고 강조했다.

대권주자인 김두관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아마 30일에 통과될지는 잘 모르겠지만 문제가 있는 부분은 수정 보완하는 게 더 바람직하지 않은가"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