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싱크탱크 '세바정' 출범…"전환적 공정성장 제시"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를 지원하는 매머드급 정책 자문그룹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세바정)가 18일 공식 출범했다.

세바정은 이날 오전 사전 제작한 출범식 영상을 유튜브로 중계했다.

각계 전문가 1천800명이 참여한 세바정은 이한주 경기연구원장과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 정현백 전 여성가족부 장관 등이 함께 이끄는 공동대표단 체제로 꾸려졌다.

19개 분과위와 16개 TF팀, 9개 지역정책포럼, 5개 특별정책단, 공평포럼 등으로 구성된 각 세부단위별로 정책을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이 지사는 영상 축사를 통해 "글로벌 대전환의 기로에 선 오늘날 국가가 본연의 기능을 다하려면 새로운 접근과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며 "과감해도 좋다.

여러분들께서 방법만 제시해주면 실천은 제가 맡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용기와 결단, 강력한 추진력으로 길을 만들어내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반드시 현실로 만들겠다"며 "세바정의 출발을 응원하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의 후원회장을 맡은 강금실 전 법무부 장관은 "대단하다는 느낌이 있다.

1천개의 정책이 모였다고 들었는데, 세상을 바꿀 수 있을 것 같다"며 "기후위기의 원인 분석과 극복에 초점을 맞춰 좋은 정책을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캠프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도 "사회·경제적 개혁 완수에 힘을 모아준다니 든든하다"며 "국민께 희망을 드리고 이재명에게 든든한 날개가 되는 좋은 정책을 함께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환영의 뜻을 밝혔다.

이밖에 정지영 영화감독, 서정화 전 모굴스키 국가대표 선수, 국악단체 노름마치의 김주홍 대표 등이 축사에 참여했다.

이한주 공동대표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가 실행하고 추진해온 민주적이고 성공적인 정책을 온전히 계승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팬데믹과 뉴노멀의 위기, 불평등 불균등 양극화, 저출생 고령화, 저성장 장기침체, 청년실업과 특권·반칙을 없애고 정의와 공정에 주목하겠다"며 "전환적 공정성장의 세상을 향한 방향과 과제를 제시할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논란에 쌓여 우물쭈물하면 무용지물이다.

옳으면 한다는 자세야말로 실사구시의 리더십"이라며 "시민이 원하면 세바정은 준비한다는 각오로 한국사회의 미래 방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세바정은 이날 포럼 전문가들이 직접 나서는 정책 토크쇼에 이어 기자간담회도 진행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