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이 오는 18일로 예정된 대권 주자 정책토론회를 취소하고 25일 비전발표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토론회 개최를 두고 이준석 대표와 지지율 1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갈등이 극단으로 치닫자 이를 봉합하기 위한 결정으로 풀이된다.

17일 오전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1시간 30분가량 회의를 거친 뒤 오는 18일로 예정됐던 대선 정책토론회를 취소하며 이를 대체하기 위해 25일 비전발표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임승호 대변인은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토론회 개최를 빼고 서병수 경준위원장이 올린 원안이 그대로 추인됐다고 보면 된다"며 "토론회가 김기현 원내대표의 중재안(비전발표회 개최)으로 수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내 상황이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어 개인적 의견을 내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며 논의하자는 차원에서 회의가 길어졌다"며 "이 대표를 비롯한 최고위원들이 가장 합리적인 방안으로 결정한 것으로 이해해달라"고 덧붙였다.

국민의힘 최고위원회는 이날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회도 오는 26일 출범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이 대표가 염두에 뒀던 서병수 경준위원장의 선관위원장 임명은 일부 지도부가 반대한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이 대표는 비전발표회 정도로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 쉽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정책토론회 개최를 선호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반면 윤 전 총장은 대선 후보로서 최종 당선을 위해 뛰다보니 토론회 참여에 불안함을 느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토론회 취소는 대외적으로 둘 사이의 갈등을 봉합하는 모습을 보여주려는 의도가 깔렸을 것"이라면서도 "앞으로 서 위원장을 비롯한 다른 선관위 위원 임명 문제도 잘 해결해야 갈등의 불씨를 끌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