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각 지방자치단체에 임시선별검사소 추가 설치를 당부했다. 또 경증 확진자 등을 위한 생활치료센터 확충도 독려했다.

김 총리는 1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최근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한 임시선별검사소의 성과를 감안해 시민들의 이동이 잦은 역사, 터미널 등에 검사소를 추가로 설치하는 방안을 질병청과 해당 지자체가 함께 검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생활치료센터 확충도 주문했다. 김 총리는 지역별로 확진자들을 위한 병상 여력에 격차가 크다며 "각 지자체는 준비 중인 생활치료센터를 조속히 개소하고, 추가적인 병상확충 방안도 미리 검토해 달라"며 "교육이나 연수시설을 갖춘 공공기관에서는 해당 지자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최대한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광복절 연휴 방역에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 현장에서 고생해주신 의료진 여러분, 지원인력 여러분, 특히 무더위 속에서 집회 현장을 지키느라고 고생하신 경찰관들 그리고 서울시 관계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휴가를 다녀온 국민들께서는 일터로 복귀하기 전에 증상유무와 관계없이 반드시 진단검사를 받아주실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총리는 이날 중대본 회의가 끝난 뒤, 차질을 빚고 있는 모더나사로부터의 백신 도입과 관련해 직접 대국민 설명을 할 예정이다.

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