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경제인들과 간담회…문대통령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
카자흐 대통령 '투자유치' 주력…"유라시아 진출에 이상적 나라"
문대통령 "새 실크로드 열자", 카자흐 "최대한 협조"(종합)
문재인 대통령과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17일 오후 청와대에서 양국 주요 경제인들과 간담회를 갖고 시너지 효과 극대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 측에서 10개 기업, 카자흐스탄 측에서 4개 기업 대표가 자리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투자·교역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고 언급하면서도 "아직 시작에 불과하다"며 "두 나라가 더 긴밀하게 협력하면 훨씬 큰 시너지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유럽과 중동, 아시아의 교차점에 자리한 카자흐스탄은 '누를리 졸' 정책을 추진하며 교통과 물류, 에너지, 산업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한국의 신북방정책과 결합한다면 양국 경제 발전은 물론 유라시아의 공동 번영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고대 시기부터 실크로드를 통해 문화를 주고받았다.

두 나라 기업과 정부가 손을 맞잡고 상생번영의 미래를 향해 새로운 실크로드를 열어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양국이 형제 국가가 됐다"며 투자 유치에 주력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카자흐스탄은 1억8천만명 유라시아 경제시장의 진출 기지가 될 수 있다.

이를 위한 이상적인 나라를 만들고 있다"며 투자자들을 위한 특별조건, 풍부한 지하자원에 따른 원자재 사업 능력, 5G 진출을 위한 인프라 구축 준비, 대규모 유전·가스전 프로젝트 등을 소개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제가 말씀드린 것은 전부가 아니다.

큰 잠재력이 있는 방향들이 있다"며 "대통령으로서 제가 관심을 갖고 지원을 계속하겠다.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문대통령 "새 실크로드 열자", 카자흐 "최대한 협조"(종합)
이어 기업인들은 양국 경제협력 강화 방안과 함께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양국 정상에게 전했다.

이인용 삼성전자 사장은 카자흐스탄 현지에서 사회공헌 사업 등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고, 공영운 현대차 사장은 카자흐스탄 알마티의 반조립제품(CKD) 공장을 기반으로 주변국 수출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인 두산중공업 사장은 알마티 발전소 현대화 사업 참여를 희망했고, 민명기 롯데제과 대표이사는 사업 확장을 위한 공업단지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카자흐스탄 정부에 협조를 구했다.

또 서정진 셀트리온 명예회장은 카자흐스탄 의료환경 개선 등에 대한 기여 가능성을 시사했고, 김규영 효성 대표이사는 변압기 분야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 같은 의견을 청취한 토카예프 대통령은 "한국과 관련된 여러 프로젝트 실행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새의 힘은 날개에 있고, 사람의 힘은 우정에 있다'는 카자흐스탄 속담을 인용하면서 "양국 간 우정이 더욱 돈독해지기 바란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