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축전을 교환하고 북·러 친선을 강조했다. 중국과 러시아 주재 북한대사들은 잇달아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비난하며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했다. 북한이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중국, 러시아와 급속도로 밀착하며 한·미·일 삼각공조에 대응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정은은 15일 광복절을 맞아 푸틴 대통령에게 축전을 보내 “피로써 맺어진 북·러 친선은 역사의 온갖 도전을 물리치고 연대와 세기를 이어 변함없이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우리 인민은 조선 해방을 위한 성스러운 위업에 고귀한 생명을 바친 붉은군대 장병들을 경건히 추억하고 있다”며 광복 직후 북한에 진주한 소련군에 대해 사의를 표했다. 푸틴 대통령도 김정은에게 축전을 보내고 2019년 북·러 정상회담을 거론하며 “조선반도와 동북아시아 지역 전반의 안전을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러·주중 북한대사는 잇달아 현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주한미군 철수를 주장하고 나섰다. 신홍철 주러 북한대사는 지난 11일 러시아 관영매체 타스통신에 “남조선에 미군이 주둔하는 한 한반도 정세 주기적 악화의 주요 원인은 절대 제거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용남 주중 북한대사도 지난 14일 중국 환구시보에 “조선반도의 평화를 이루려면 미국은 남한에 배치된 침략 병력과 전쟁 장비부터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10일 담화에서 3년 만에 다시 꺼내든 주한미군 철수 주장을 전통 우방국 관영매체를 통해 재차 강조한 것이다.

바이든 행정부의 주요 인권 타깃이 된 북·중·러 3국이 한·미·일 삼각공조에 맞서 관계를 강화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9~13일 중국 닝샤회족자치구에서 1만여 명의 병력이 참여한 가운데 합동군사훈련을 실시했다.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장관은 지난 6일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에서 매우 이례적으로 한·미 연합훈련을 공개 비판하며 북한에 힘을 실었고, 북한은 지난 11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지역의 안전과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하는 목적”이라며 중·러 연합훈련을 두둔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