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선승복 선언하자"…이낙연 "내 사전엔 불복 없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사진 왼쪽)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오른쪽) 캠프 간에 ‘경선 불복’ 논란이 벌어졌다. 이 지사가 경선에서 승리하더라도 이 전 대표가 이 지사에 대한 지지를 밝히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지사 측은 “결과에 승복하겠다는 선언을 하자”고 요구했고 이 전 대표는 “내 사전에 불복은 없다”고 맞받았다.

이재명 캠프 선대위원장인 우원식 의원은 12일 라디오에서 “각 캠프 선대위원장이 경선 결과를 받아들이겠다는 내용의 공동 선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의 발단은 이낙연 캠프 선대위원장인 설훈 의원이 한 인터뷰에서 “이 지사가 본선 후보가 되면 원팀을 장담할 수 없다”고 언급한 게 시작이었다. 설 의원은 전날 라디오에서도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분들의 32%가 (이 지사를) 지지하지 못하겠다고 하는데, 그들을 설득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다”고 했다. 이재명 캠프는 이 발언을 이 지사가 민주당의 최종 후보로 결정됐을 때 이 전 대표가 원팀으로 돕는 대신 외면할 가능성을 시사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이낙연 캠프는 “경선 불복 프레임을 중단하라”며 진화에 나섰다. 논란의 당사자인 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뼛속까지 민주당원인 제 머릿속에는 경선 불복 단어가 전혀 없다”고 했다. 우 의원의 ‘승복 선언’ 제안에 대해서도 “너무 당연한 것을 하자고 하니 새삼스럽다”고 말했다.

말을 아껴왔던 이 전 대표도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제 사전에는 불복이 없다”고 일축했다. “설 의원의 걱정을 불복으로 읽는 것 자체가 이상하다”고도 했다. 이후 우 의원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불복은 없다고 강조해 주셨으니 공동 선언과 다름없다”고 반응했다.

뜬금없이 경선 불복 논란이 일어난 배경엔 최근 불거진 양 캠프 간 네거티브 공방이 있다는 분석이다. 전례를 봤을 때 경선 과정에서 후보 간 비방전이 과열되면 최종 후보가 결정된 후에도 앙금이 남아 ‘원팀 정신’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상대적으로 친문(친문재인) 비율이 높은 이 전 대표 지지층에서 이 지사에 대한 비판적 여론이 상당한 것도 사실이다.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이 전 대표 지지자 중 31.3%는 이 지사와 야권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맞대결할 경우 차라리 윤 전 총장을 뽑겠다고 답했다. 이 지사를 지지하겠다는 응답은 33.5%밖에 안됐다. 이 지사가 2017년 대선 경선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강하게 공격하고, 경기 도정 운영 과정에서 정권의 정책 방향과 차별화를 시도했던 게 이 같은 ‘비토 정서’에 영향을 줬다는 분석이다.

이낙연 캠프는 이 지사의 인성 논란을 연일 제기하며 본선 진출 시 중도 확장에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낙연 캠프 상임부위원장인 신경민 전 의원은 기자간담회에서 “이 지사가 철거민, 장애인, 노인, 시민에 이르기까지 반말하고 욕설한 기록이 다 있다”고 공격했다. 이에 이 지사는 “철거민에게 (내가) 폭행당했고, 장애인 엘리베이터를 끊은 것은 그들이 이미 처벌받은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