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 충실히 하라면서 사퇴 요구하는 국회의원들 어불성설"
"한미연합훈련은 전작권 환수 등 얽혀…정부 판단 믿고 가야"

더불어민주당의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7일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검사로서도 무능할 뿐만 아니라 악의적 특수부 검사"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재명 "윤석열, 검사로서도 무능…악의적 특수부 검사"
대선 예비후보 등록 이후 강원도를 처음 방문한 이 지사는 이날 춘천 스카이컨벤션 라벤더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성남FC가 최순실의 미르재단과 같고 용도 변경 조건으로 광고했으니 광고액만큼 뇌물을 받았다는 윤석렬 캠프의 악의적 주장을 보고 이 같은 생각이 들었다"고 작심 비판했다.

이어 그는 "검찰개혁이 필요한 이유는 과도한 권한을 악용하는 검사들의 '있는 죄도 덮고, 없는 죄도 만드는 무소불위의 권한 남용'에 있다"며 "이런 인식과 후쿠시마 원전 발언 등이 윤 전 총장의 지지율 하락 원인 아니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공직은 국민이 부여한 책임이지 누리는 권세가 아닌 만큼 사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국회의원은 자신들의 공무는 충실하면서 단체장에게는 공무에 충실하지 못하다고 하면 국민들은 수용하기 어렵다"며 경선후보 사퇴 주장에 대해 분명한 선을 그었다.

민주당 내에서도 논란이 된 '한미연합훈련 연기론'과 관련해 그동안 입장을 미루는 태도를 보였던 그는 "이미 사실상 시작된 훈련인 만큼 반대의견을 내는 것은 혼선만 초래할 수 있다"고 전향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재명 "윤석열, 검사로서도 무능…악의적 특수부 검사"
그는 "이 문제는 전시작전통제권 환수, 한미동맹에서 미국의 입장, 실전훈련이 아닌 도상훈련이라는 점 등 복합적인 문제가 얽혀 있기 때문에 정부의 판단을 믿고 가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강원도민의 숙원인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와 2024 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 남북개최와 관련한 비전을 내놨다.

그는 "평창동계올림픽처럼 남북 화해 분위기가 무르익어 잘 성사되기를 바란다"며 "남북간 소통과 대화협력, 정부차원의 노력을 통해 강원청소년동계올림픽이 남북공동 번영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앞서 원주 의료테크노밸리를 찾아 지역 내 의료기기산업 현황을 보고받고 시설을 둘러봤다.

기자간담회에 이어 당원 및 지지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 민심잡기에 나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