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경선검증단 설치 공방…'이심송심' 논란 가열
더불어민주당 내 '경선후보 검증단' 설치 문제가 이른바 '이심송심'(李心宋心) 논란에 기름을 붓고 있다.

선두인 이재명 후보를 향한 음주운전 재범 의혹이 제기되면서 별도 검증기구 구성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졌지만, 지도부는 경선 도중 '게임의 룰'을 바꿔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송영길 대표는 5일 YTN 라디오에서 검증단 설치 요구와 관련해 "논리상으로 맞지 않다.

소송 진행 중에 소송 요건을 심사하자는 것과 비슷하다"며 "당에서 중간에 개입하면 되겠느냐"고 부정적인 견해를 분명히 했다.

강훈식 대선기획단장도 MBC 라디오에서 "당헌당규상 단체장이나 국회의원은 검증위원회를 통해 (공천이) 된 분들"이라며 "그렇게 당선된 분들이 주로 대통령 후보로 출마하니 별도의 검증단이 필요없다.

지도부도 이런 뜻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후발 주자들 사이에서는 송 대표가 또다시 이재명 후보에 기울어진 판단을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온다.

이낙연 후보는 KBS 라디오에서 '이심송심' 논란에 대한 질문에 "다수 당원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오해나 의심을 받지 않는 것이 향후를 위해 좋을 것이라고 지도부에 말하고 싶다"며 "캠프 차원의 공방으로만 보는 것은 옳지 않다"고 경고했다.

이낙연 캠프 종합상황본부장인 최인호 의원은 통화에서 "편파 시비를 지도부 스스로 만드는 것 아닌가.

검증을 당이 할테니 후보들은 포지티브 경쟁만 하라고 하면 얼마나 좋나"라며 "오해를 불식하려면 검증단 제안을 받아들이라"고 촉구했다.

정세균 후보 측은 "대표가 형식논리를 들며 안일한 인식과 태도를 드러냈다"며 "자칫 특정 후보 검증으로 치우칠지 모른다는 우려 때문인 것 같은데,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나"라고 했다.

與 경선검증단 설치 공방…'이심송심' 논란 가열
이재명 캠프는 검증기구 설치가 불필요하다는 입장을 견지하는 가운데, 추미애 후보도 이에 동조하면서 검증단 논란을 고리로 '반명연대'와 '명추연대' 간 전선이 다시금 뚜렷해지는 양상이다.

이재명 캠프 관계자는 "검증단이라는 것은 국민의힘처럼 경선레이스 시작 전 자격을 따져보는 것"이라며 "경선 투표와 평가 자체가 후보의 역량과 인성, 정책 등을 검증하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추미애 후보도 YTN 라디오에서 "대선후보는 왜 검증단이 없냐하면, 의원들을 캠프에 데려가 줄태우기를 하기 때문에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다.

검증단을 만들면 이전투구로 빠져들 수 있다"며 "배가 산으로 가버리는 것이고, 그래서 반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지도부의 한 관계자는 "대선후보 검증단을 당내에 설치할 근거 규정도 사례도 없다는 점을 알면서도 계속해 주장하는 것은 지도부를 흔드는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