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단계 적용 김해·함양·함안, 연장 여부도 관심
경남 전역 4단계 적용하나 '조마조마'…8일 3단계 종료
최근 경남에서 수도권 다음으로 많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적용을 놓고 방역 당국이 고민에 빠졌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이후 도내에서 급속하게 확진자가 늘면서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올해 30주 차 하루 평균 확진자 수는 90.7명으로 역대급을 기록했다.

지난달 24일에는 하루 119명이 확진돼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다 확진자 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확진자 수는 지난주에도 크게 줄어들지 않고 하루 80∼9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방역 당국은 지난달 27일부터 경남 전역의 거리두기 단계를 3단계로 격상해 코로나19 확산세를 잡으려 애쓰고 있다.

김해시와 함양군, 함안군은 4단계가 적용 중이다.

경남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창원시도 최근 하루에 30명대 후반을 기록해 4단계 기준에 육박하고 있다.

창원시에 4단계를 적용하려면 주간 하루 평균 확진자 수가 41.47명 이상을 사흘간 유지해야 한다.

인구가 많은 창원시, 김해시를 중심으로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방역 당국이 강화된 거리두기 또는 방역수칙을 검토해야 할 상황에 놓였다.

강화된 거리두기는 일단 경남 전역에 대한 3단계와 일부 기초자치단체 4단계 기간이 끝나는 오는 8일까지 코로나19 확산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권양근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지난달 24일 하루 119명 확진자 발생을 정점으로 찍고 완만하게 확진자 수가 줄어드는 경향을 보인다"면서도 "거리두기 단계 조정 효과는 최소 2주 뒤에 나타난다고 보기 때문에 거리두기 강화 효과를 예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거리두기 연장 또는 강화 여부는 중앙사고수습본부 등과 논의해 결정될 것으로 안다"며 "4단계 적용이 아니더라도 확진자 수가 줄어들지 않으면 다중이용시설 이용시간이나 사적모임 인원 제한 강화 등의 방역수칙 강화도 검토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