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의 뒤집히면 송영길·윤호중 리더십 치명타·내홍 확산 전망
강경파·이재명 반발…與 '법사위 양보' 의총 내주 소집
더불어민주당이 후반기 법사위원장 양보 합의 논란과 관련, 다음 주 의원총회를 소집하기로 했다.

'합의 철회'를 요구하는 당내 일부 강경파들의 의총 개최 요구에 따른 것이다.

의총에서 재검토 요구가 분출할 경우 지도부의 리더십 타격이 불가피한 만큼, 이번 의총이 법사위 문제를 둘러싼 내홍의 향배를 가르는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병도 원내수석부대표는 2일 의원들에게 보낸 공지문에서 "이미 저번 주 임시국회 대비 및 법사위 관련 의총 소집 요구가 있어 빠른 시간 내 의총을 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주는 윤호중 원내대표 등 의원들의 여름 휴가가 집중된 상태여서 다음 주 중으로 의총 일정을 확정한다는 게 원내 지도부의 방침이다.

이에 의총 개최를 요구하며 '집단행동' 태세를 보였던 강경파 정청래 의원은 SNS에 "의총 소집 요구가 관철된 이상 연서명은 중지하겠다"며 "소집 요구에 응답한 원내지도부에 감사하다"고 적었다.

당내 대권 주자들까지도 법사위 양보 논란에 참전한 상황인 만큼 내주 의총 논의가 대선 경선판으로 확전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현재 대선주자 6명 가운데 당 지도부에 재고를 공개 요청한 이재명 경기지사를 포함,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김두관 의원 등 2인이 '법사위 양보'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다만 지도부는 강경파의 의견 수렴과 설득에 의총의 방점을 찍으며 합의 번복 가능성엔 선을 긋고 있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8월 임시국회 문제로 원래 열기로 했던 의총"이라며 "법사위 합의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함께 듣고, 법사위 개선이 전제된 합의라는 것을 한 번 더 설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도부 관계자도 "8월 25일 본회의에서 국회법이 처리되지 않으면 이번 여야 원내대표 간 법사위 합의서는 자연히 휴지통으로 간다는 점을 다시 강조할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송영길 대표도 "법사위 개혁법안 통과를 전제로 법사위원장 양보가 합의됐다.

그게 안 되면 법사위 양보는 자동 무산"이라며 거듭 진화에 나서왔다.

이날 의총 개최 여부를 두고 지도부 내부의 '엇박자'도 노출됐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지도부가 의총을 열어 법사위 합의 관련 의견을 다시 수렴한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하지만 고 수석대변인의 반박이 나온 지 약 1시간 50분 만에 원내 지도부가 의총 개최 결정을 의원들에게 공지해 당과 원내 지도부 간 소통에 혼선이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대해 신현영 원내대변인은 취재진과 만나 "원내 지도부가 의총 (개최) 결정을 했다"며 "며칠 전에 결정됐다.

지도부 결정이 포함됐다고 이해하면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