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6월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비판토론자로 나서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지난 6월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비판토론자로 나서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이 “적대적인 전쟁 연습을 벌려놓을지 큰 용단을 내릴지 예의주시할 것”이라며 이달로 예정된 한·미 연합군사훈련 취소를 압박하고 나섰다. 최근 거론되는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는 “경솔한 판단”이라고 일축했다.

김여정은 1일 담화를 발표하고 “며칠 간 나는 남조선군과 미군과의 합동군사연습이 예정대로 강행될 수 있다는 기분 나쁜 소리들을 계속 듣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여정은 “우리는 합동 군사연습의 규모나 형식에 대해 논한적이 없다”며 훈련이 축소가 아닌 취소돼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어 “지금과 같은 중요한 반전의 시기에 진행되는 군사연습은 분명 신뢰회복의 걸음을 다시 떼기 바라는 북남(남북) 수뇌들의 의지를 심히 훼손시키고 북남 관계의 앞길을 더욱 흐리게 하는 재미없는 전주곡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북 통신연락선 복원을 계기로 거론되고 있는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도 일축했다. 김여정은 “(통신선 복원을) 두고 남조선 안팎에서는 나름대로 그 의미를 확대해 해석하고 있으며 북남 수뇌회담 문제까지 여론화하고 있다”며 “때 이른 경솔한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통신연락선들의 복원에 대해 단절되었던 것을 물리적으로 다시 연결시켜 놓은 것 뿐이라는 그 이상의 의미를 달지 말아야 한다”며 “섣부른 억측과 근거없는 해석은 도리어 실망만을 가져올 수 있다”고 주장했다.

김여정이 한국 정부를 직접 압박하며 정부 일각의 훈련 연기 주장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통일부 고위당국자가 지난달 30일 “훈련 연기가 바람직하다”고 하는 등 정부 내에서도 훈련 연기가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2주 가량 남은 한·미 연합훈련을 취소하기에는 난관이 많다는 지적도 나온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김여정 담화는 합동 군사연습을 강행하면 연락선 복원 그 이상을 바라지 말라고 재차 강조하기 위한 것”이라며 “연합훈련 여부가 통신선 복원 이후의 남북 관계를 규정짓게 될 것이라 경고하고 우리 측의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