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주의 정책 노선 지향"…"가상자산, 美 모델 벤치마킹"
2030 구애 나선 尹…"탈이념 청년세대가 정책 참여해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일 국민의힘 입당 후 첫 공개 행보로 청년 표심 잡기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청년 정책 싱크탱크가 주최한 정책 간담회에 참석, 정책 설계 과정에서의 청년들의 주도적 참여를 독려했다.

청년기본소득, 사회출발자금 등 앞다퉈 현금 지원성 청년 정책을 쏟아낸 여권 주자들과 차별화를 꾀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카페 '하우스'에서 열린 '상상23' 간담회 축사에서 "기성세대가 해결하지 못한 청년 세대 정책을 직접 연구하고 설계하는 시도를 격렬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어 "청년이 아닌 사람이 청년 세대의 문제를 이해하고 대책을 세우기는 어렵다"며 "여러분의 의견이 설익은 것이라 하더라도 기성세대에 큰 충격과 반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상상23은 윤 전 총장의 청년특보인 장예찬 시사평론가가 주도한 싱크탱크다.

간담회에는 김일성대 출신의 탈북 청년, 사할린 강제 이주 동포 손녀, 원자력 연구원 전문가, 두산중공업 소속 기술직 근로자, 웹툰 작가 등 각계 청년 전문가들이 나와 가상자산, 청년 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 제안을 내놨다.
2030 구애 나선 尹…"탈이념 청년세대가 정책 참여해야"
윤 전 총장은 간담회를 마치며 "아까 '청년들이 만드는 정책이 다소 미흡하더라도 기성세대에게 큰 충격을 줄 것'이라고 이야기한 부분을 취소하겠다"며 "거의 정부 정책이 입안된 것 이상"이라고 높게 평가했다.

또 "정책에 청년 세대가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는 것에 적극 공감한다"며 "이념이란 것도 거대한 카르텔인데 청년들은 기득권 카르텔에 편입도 있지 않고 사고가 자유롭기 때문에 정부 정책이 지향해야 할 실용주의 노선과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 세대의 사고와 아이디어가 실사구시, 실용주의, 탈이념에 딱 부응하는 것이라 저도 많이 배웠다"고 덧붙였다.

윤 전 총장은 가상자산이나 스마트 영농에 대한 생각도 밝혀 눈길을 끌었다.

그는 "기존 금융질서의 기득권 시각에서 보면 가상자산을 불법으로 보는 사고도 무리는 아니다"라며 "그러나 현상은 현상대로 받아들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도 정부가 분명한 입장은 정하고 있지 않지만, 암호화폐를 현실로 받아들이면서 (가상자산) 거래가 방해되지 않도록 한다"며 "우리도 그런 미국의 모델을 벤치마킹해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스마트 영농과 관련해선 "농업을 비즈니스 산업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법체계 개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