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7월 30일 경기도청을 방문해 이재명 지사와 만나 간담회를 갖기 전 악수하고 있다. 이 때만 해도 둘 사이의 관계는 원만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오른쪽)가 지난해 7월 30일 경기도청을 방문해 이재명 지사와 만나 간담회를 갖기 전 악수하고 있다. 이 때만 해도 둘 사이의 관계는 원만했다. 연합뉴스
2007년 대선을 앞두고 당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와 박근혜 후보는 치열한 경선전을 펼쳤다. 내전을 방불케 했다. 이러다가 당이 쪼개지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나올 정도였다. 박 후보 측은 이 후보의 BBK·도곡동 땅 의혹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졌다. 오죽했으면 양 캠프 모두 ‘외부의 적보다 내부 경쟁자가 더 밉다’는 반응이 나왔을까 싶다.

내전의 후유증은 오래갔다. 이명박 후보가 대선에서 승리해 정권을 되찾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친박계는 여당 내 야당 소리를 들을 정도로 견제했다. 이명박 당시 대통령이 추진한 세종시 수정안을 둘러싼 갈등이 대표적이다. 이 대통령은 행정부처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반대의 뜻을 갖고 있었다. 세종시에 과학비즈니스벨트를 조성하고 유수의 기업을 유치해 녹색 산업을 육성하는 등의 산·학·연 클러스터 구상을 내놓았다. 세종시 수정안이다. 이에 차기 유력 대선 주자인 박근혜 당시 의원을 비롯해 친박계는 반대표를 던졌고 수정안은 부결됐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전이 뜨겁다. 그야말로 네거티브전의 진수라고 할 만한 온갖 소재들이 등장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여배우 의혹과 관련한 ‘바지’ 논쟁, 삼국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지역주의, 조선시대 예송논쟁(현종 때 인조의 계비의 상례 문제를 둘러싸고 남인과 서인이 두 차례에 걸쳐 대립한 사건)을 방불케 하는 적자·서자 논란,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성 여부, 문심(문재인 대통령 마음) 등을 놓고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엔 ‘소 칼·닭 칼’ 이라는 희한한 논쟁도 벌였다.

2007년 박근혜-이명박 한나라당 경선전 다시 보는 듯

이 지사가 “백제가 주체가 돼 한반도를 통합한 때가 한 번도 없었다”며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해 당권에 도전했을 때 이긴다면 역사라고 생각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호남 후보 불가론’과 지역주의를 조장했다고 강력 반발했다. 그러자 이 지사 측은 대표에 당선되면 큰 의미를 둘 만하다는 덕담을 건넸고 당시엔 아무렇지 않은 듯하다가 이제 와서 왜 그러느냐고 반박했다. 오히려 이 전 대표 측이 지역주의를 조장했다고 맞받아쳤다.

적자·서자 논란은 민주당의 정통성과 관련 있고 경선 때 당원 투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서로 양보할 수 없는 소재다. 친문 적통 논란은 이 전 대표가 드루킹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김경수 전 경남지사와의 통화 내용을 공개하면서 불거졌다. 김 전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님을 잘 부탁드린다. 잘 지켜 달라”고 했고 이 전 대표가 “어떠한 일이 있어도 대통령님을 잘 모시겠다”고 화답했다는 것이다.

이 전 대표 측 최인호 의원은 “이렇게 김경수, 이낙연, 문 대통령, 당원들은 하나가 됐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김대중 전 대통령에 의해 정치에 입문한 자신이 민주당의 적통이라고 내세우고 있다. 은연중 자신보다 훨씬 늦게 정치권과 민주당에 발을 들여놓은데다 2017년 대선 때 문 대통령과 정면으로 맞선 이 지사를 겨냥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측 김남국 의원은 “김 전 지사를 위로하기 위한 대화 내용을 마치 선거에 이용하듯 하는 것이 적절한가”라며 “일부러 ‘문심’이 여기 있다는 식으로 오해하게 하려고 했다. 대통령을 경선에 끌어들이는 것이 과연 대통령을 지키는 일인가”라고 반격에 나섰다.

이 전 대표의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성 여부를 두고도 양측의 공방이 치열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가 탄핵 표결 때 찬성했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이 전 대표 측은 “전형적인 마타도어”라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는 노 전 대통령 탄핵 표결 당시 여당인 열린우리당 소속이 아닌 민주당 의원이었다. 당시 탄핵 표결은 찬성 152표, 반대는 2표였다. 노 전 대통령 소속 정당인 열린우리당은 표결에 참여하지 않았다. 반대 2표 중 1표는 김종호 전 국회부의장이 자신이 던진 표라고 했다. 이 전 대표는 나머지 한 표는 자신의 표라고 주장하는 반면 이 지사 측은 달리 보고 있다.

양측이 사사건건 부딪치자 비상이 걸린 당 지도부의 요청으로 ‘원 팀 협약식’이 열렸다. 양측은 겉으론 수용하는 모양새이지만 한 번 파인 갈등의 골은 쉽게 메울 수 없는 법이다. 당장 원 팀 협약식 직후 열린 TV 토론회에서도 양측은 치열하게 부딪쳤다.

양측이 이렇게 첨예하게 맞붙는 이유는 지지율 1위 고수와 선두 주자 따라잡기라는 양립할 수 없는 전략이 부딪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지지율 정체를 맞고 있는 이 지사를 확실히 따라잡아 독주에 제동을 걸고 역전의 발판을 마련해야 두 달여 뒤 경선에서 승산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캠프 관계자는 “이런저런 것을 따질 계제가 아니다”고 했다.

반대로 이 지사는 다급하다. 지지율이 정체 또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의 한 선거 참모는 “대선 예비 경선 때 이 지사는 다른 주자들의 집중 견제를 받았음에도 특유의 강경 대응을 삼갔다”며 “이 지사에게 깊게 각인된 ‘사이다’ 이미지는 통렬하고 시원할 수는 있지만 대통령으로서 필요한 덕목인 안정감을 주는 데는 마이너스 효과가 있는 만큼 자제했던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 결과는 ‘김 빠진 사이다’라는 달갑지 않은 평가를 들었고 지지율에 부정적 영향을 끼쳤다는 것이 참모들의 평가다. 그래서 이 전 대표 측이 공격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는 것이다.

정책 경쟁은 뒷전…내놓는 공약도 반시장·퍼주기

문제는 네거티브전에 빠지면서 나라를 이끌 비전과 정책 경쟁은 뒷전이 돼 있다는 점이다. 그나마 내놓은 정책은 반시장, 퍼주기 포퓰리즘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 지사가 “납품 업체와 가맹점·대리점·소상공인 등 갑을 관계의 을에 단체 결성 및 협상권을 부여하겠다”고 한 것은 사적 계약의 원칙을 허물 수 있다. 국가가 집값을 통제하겠다는 주택관리매입공사도 마찬가지다. 이 전 대표의 토지 공개념은 헌법의 기본 가치인 사유재산제를 훼손할 수 있다.

모든 신생아에게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미래씨앗통장, 아동수당 지급 연령 7세에서 18세로 상향, 전역자에게 3000만원 지원 등 수조, 수십조원이 소요되는 공약들도 경쟁적으로 나온다. 구체적인 재원 대책은 뒷전이고 일단 내놓고 보자는 식이다.

‘이(낙연)-이(재명)’ 전쟁을 두고 2007년 ‘이(명박)-박(근혜)’ 전쟁 때로 돌아갔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단순 비교하는 것은 무리다. 2007년 이-박 전쟁 때는 내부에서 치열하게 싸워도 집권이 확실시됐다. 또 친이-친박 간 갈등이 집권 이후에도 지속되긴 했지만 경선 뒤 박 후보가 깨끗하게 승복하면서 본선에선 ‘원 팀’이 될 수 있었다. 이게 정권 탈환의 한 원동력이 됐다.

당시 승복 연설은 지금도 명연설로 남아 있다. 그 이전까지 경선 불복 사례들이 적지 않아 한국의 정치가 절차적 민주주의도 뿌리 내리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박 전 대통령의 연설로 그런 관행이 끊어졌다. 양측이 네거티브전을 벌이면서도 정책 경쟁이 치열했다는 점도 지금의 민주당 경선 상황과 다르다. 이 전 대통령 집권 뒤 세종시 수정안 등을 놓고 갈등을 겪긴 했지만 고비 때마다 두 사람이 만나 타협하면서 임기 말 대통령 탈당 관행을 끊고 정권을 재창출했다.

이와 달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된다고 해서 본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는 상황이 못 된다. 관건은 경선 뒤 후유증을 어떻게 잘 수습하느냐에 달렸다. 본선에 오른 후보가 경선 때 상대 후보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당이 분열된다면 필패일 것이다. 이 전 대표와 이 지사는 진정한 ‘원 팀’이 될 수 있을까.

홍영식 논설위원 겸 한경비즈니스 대기자 y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