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 현장서 "부산에도 젊은층 일할 핵심산업 기반 필요"
동남권 메가시티 차질 우려에 "중앙정부 나서야"
부산 찾은 이재명 "지방소멸 막기 위한 전향적 투자 필요"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31일 부산 북항 재개발 사업 현장을 방문해 "수도권과 지방 간 양극화를 해결해야 한다"며 지방소멸 막기 위한 전향적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번 부산 방문에 대해 국가 균형 발전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은 인구 과밀 등이 문제, 지방은 소멸 단계 들어서 문제 되는 것 같다"며 "(부산 방문을 통해) 지역 균형 발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았다"고 말했다.

부산 찾은 이재명 "지방소멸 막기 위한 전향적 투자 필요"
이어 "북항 재개발 현장을 둘러보니 부산에도 젊은 층이 일할 수 있는 핵심산업 기반이 필요하고 인재, 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돼야 할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이 지사는 최근 김경수 전 경남지사에 수감됨에 따라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그는 "지방과 수도권 간 양극화가 심화하면서 지방의 메가시티화가 절실한 과제가 됐다"며 "김경수 전 지사가 그동안 동남권 메가시티를 구상해왔는데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말했다.

이어 "메가시티를 통한 지역 균형 발전 문제는 국가적 과제라는 점에서 중앙 정부가 좀 더 관심을 갖고 주도적으로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서는 지방의 재정 자립과 과감한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부산 찾은 이재명 "지방소멸 막기 위한 전향적 투자 필요"
이 지사는 "지방세 비율을 40% 정도는 올려야 한다"며 "지금은 중앙정부에서 일방적으로 지시하지만, 현장을 잘 아는 지방정부에서 책임지고 행정할 수 있도록 지방 자율성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인프라 투자 면에서도 당장의 현실적인 손익을 떠나 장기적, 전국적 시각에서 (지방에 투자하는) 전향적인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부산 찾은 이재명 "지방소멸 막기 위한 전향적 투자 필요"
이 지사의 부산 방문은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지난 3월 김영춘 후보 사무실을 찾은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이 지사는 대구·울산, 부산·창원을 찾은 데 이어 다음달 2일까지 전주·전북, 대전·충청을 잇달아 방문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