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공감tv 출연…'김건희 동거설' 보도 옹호
김의겸 "처음부터 명함 까는 기자는 교육 못받은 것"
한겨레 기자 출신인 열린민주당 김의겸 의원은 30일 "취재를 하면서 처음부터 명함을 까는(신분을 밝히는) 기자는 너무 순진한 기자이거나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기자"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에 출연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와 양모 전 검사의 동거설을 보도한 열린공감tv 측의 취재를 이같이 옹호했다.

그는 "(열린공감tv는) 너무나 당연한 취재를 한 것"이라며 "예를 들면 음식 담당하는 기자는 식당에 가면 손님으로 가장을 하고 들어간다.

처음부터 '나 어디 기자인데' 왔다고 하면 고기도 더 넣어주고 고급 소스를 쓰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앞서 김 의원은 MBC 기자가 김건희씨의 논문 의혹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경찰을 사칭한 것과 관련해 "제 나이 또래(기자)에서는 한두 번 안 해본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말해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

김 의원은 윤 전 총장 측이 열린공감tv를 고발한 데 대해선 "자신들의 곤궁한 처지를 드러내는 것"이라며 양 전 검사 모친을 두고도 "구사하는 어휘가 굉장히 지적인 분이라고 느껴졌다"며 "도저히 치매라고 보이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 캠프 법률팀은 열린공감tv 측이 양 전 검사 모친 자택에 '점을 보러 왔다'는 거짓말로 무단 침입한 혐의와 유튜브 방송을 통해 허위 사실(동거설)을 적시해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고발한 상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