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테러대책위 주재…"생물테러감염병 병원체 관리체계 강화"
김총리 "코로나 대응 틈타 테러위협 증가…대비 철저"
김부겸 국무총리는 30일 "국내에서 국제 테러단체에 자금을 지원하거나 주변에 테러를 선전·선동하는 외국인의 사례가 지속 적발되고 있다"며 테러 대비 태세를 철저히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제13차 국가테러대책위원회 회의에서 "ISIS 등 국제 테러단체들은 각국 정부가 코로나19에 총력 대응 중인 상황을 틈타 세력 확장을 기하고 있고 드론, 사이버 공격 등 신기술을 활용하여 테러 수단의 다변화를 추구하는 등 그 위협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리는 "대테러 관계기관은 '테러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의 유지가 우리의 절대적인 소명임을 깊이 인식하고 선제적인 테러예방 활동을 통해 위협 요소를 사전 제거하는 데 중점을 둬달라"며 "특히 사이버테러에 대비한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중장기 대응 대책을 마련하는 등 최상의 테러 대비 태세를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올해 하반기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올라가면서 각국의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 테러와 연계된 불순세력이 일반 외국인들과 섞여 국내에 들어올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보고 테러 위험인물의 입국을 철저히 차단하고 총기 등 테러 수단의 국내 반입과 불법유통을 차단하는 데 집중하기로 했다.

또 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테러 위험 요인을 사전탐지하고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질병관리청과 국가정보원 등 관계기관이 보톡스의 원료인 보툴리눔균 관리실태를 점검한 결과 허위 분리신고, 미승인 실험 등 보안관리가 미비한 사실이 확인하고 생물테러감염병병원체 안전관리 체계를 보다 강화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직구 화물이 폭증하면서 이에 편승해 총기류 등을 밀반입하려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엑스레이와 고위험화물 모니터링 강화 등 테러에 악용될 수 있는 위험이 있는 물품이 국내에 유입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