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뉴스1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에서 바라본 아파트 단지. /뉴스1
"저 결혼할 때만 해도 다들 전세로 시작했고 차곡차곡 모으면 대출 좀 얻어 내 집 장만 할 수 있는 분위기였는데…전세 두 번 연장하고 나니 벼락 거지가 돼 있어요. 너무 우울합니다."

전셋값 올려줄 때 무리해서라도 집을 샀어야 한다는 후회감에 절망하는 세입자의 글이다.

그는 "아이들도 커 가고 이제 정착해야 하는데 집값은 천정부지고 어떻게 해야 할까"라고 온라인 커뮤니티에 고민을 토로했다.

이에 다른 네티즌들도 "우울해서 하루하루 어떻게 사는지 모르겠다. 진짜 정부 폭파하고 싶다. 최순실만도 못한 정부", "커뮤니티에 집값 자랑 글 보면 자괴감에 우울해진다. 잘 살다가 몇 년 사이에 삶이 지옥이 됐다", "20년 전문직으로 열심히 일했는데 지방에서 살다 보니 벼락 거지 돼서 아들 집 하나도 못 해주게 생겼다. 그냥 저축하고 아들 결혼할 때 집 사줘야지 했던 게 후회된다. 집도 필요할 때 사는 게 아니었나 보다", "정권 바뀌면 이 집값이 내려갈까", "정권 바뀐다고 집값 잡힌다는 건 착각이다", "저는 있던 집도 팔았다. 동네가 마음에 안 들어서 옮기려고 팔려던 차에 매수자 나오니 깎아주고 팔았는데 마침 새 정권에서 집값 높다고 떨어뜨린다고 하길래 전 전세로 들어온 게 2016년. 판 집은 세 배가 되었고 저는 벼락 거지가 됐다. 반대하던 남편이랑 애들한테 너무 미안해서 죽고 싶다", "다음 대통령이 누가 되든 그때도 해결하기 힘들 것이다. 너무 엉망을 만들어놔서", "정말 너무 화나고 분하다. 집 팔라고 하더니 3년 사이 벼락 거지 됐다. 집 있는 사람들은 6억 7억 10억 우스워졌고 없는 사람은 이제는 일해서 그만한 자산 마련할 수도 없고 집도 못 사게 됐다", "세상이 뒤집혔으면 좋겠다. 분노와 화가 치솟아서 못 살겠다" 등의 반응을 쏟아내며 분통을 터뜨렸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뉴스1
국민의힘 대권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2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가 "부동산 시장 안정은 정부 혼자 해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우리 부동산 시장 참여자 모두, 아니 우리 국민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함께 협력해야 가능한 일이다"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미친 집값... 문재인 정부가 잘못해놓고 인제 와서 국민의 책임이라는 것이냐"라고 비난했다.

유 전 의원은 "홍 부총리 발언을 듣는 국민은 참 어이가 없다"면서 "지난 4년 동안 '주택공급은 충분하다'고 하면서, 집값과 전월세 통계마저 엉터리로 조작 발표하고, 세금과 규제로 미친 집값을 만들고, 임대차 3법으로 미친 전월세를 만든 장본인이 누군가. 문재인 대통령, 정부, 민주당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자신들의 심각한 정책실패를 반성하고 완전히 새로운 부동산정책을 내놓을 생각은 안 하고 인제 와서 국민과 시장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자세는 정말 아니다"라면서 "국민이 무슨 죄가 있나. 문재인 정부가 무능, 오만, 독선을 버리지 않고 잘못된 정책을 고집하니까 집값이 더 오르기 전에 사려고 한 게 죄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임대차 3법으로 전월세가 오르고 집주인이 집 비우라고 하니까 더 멀고 더 좁은 전월세 찾아 헤맨 국민들이 무슨 죄가 있나"라며 "집값은 미친 듯이 오르는데 정부가 공시가격을 빠르게 올리니 내 집 가진 사람은 세금폭탄을 맞았고 그 세금이 고스란히 전월세에 전가되어 전월세는 더 올랐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캠프 김병민 대변인 또한 "왜 애꿎은 국민께 부동산 참사의 책임을 전가하려 하나"라면서 "집값 급등의 정부 실패는 외면한 채, 되려 국민께 책임을 전가한 문재인 정부의 적반하장 태도에 숨이 막힌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 대변인은 "집값을 잡겠다던 문재인 정부의 말을 믿고, 현 정권 초기 주택을 매도했던 분들은 돌이킬 수 없는 재산상 피해를 보았다"면서 "3기 신도시 조성 이후 분양을 기다리며 주택 구매를 미뤘던 분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터무니없이 올라가는 집값을 지켜보며 어떤 마음이었을지 감히 상상하기조차 어렵다"고 했다.

이어 "스물 여섯 번의 부동산 대책을 내고도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정부의 무능도 큰 문제이지만, 정책 실패의 책임을 회피하는 오늘의 모습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조차 저버린 행동이다"라고 꼬집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