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징계 검토' 가능성 시사…尹캠프행 4인방 "대통합은?"
현직 당협장들 '尹캠프행' 공방…"해당행위" vs "입당지렛대"
국민의힘 지도부가 26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합류한 당내 인사들에 대해 '징계 카드'를 꺼내들면서 내홍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날 최고위원회는 비공개 회의에서 윤 전 총장 캠프행을 택한 현직 당협위원장 4명에 대한 징계 가능성을 심도 있게 검토했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한 관계자는 "정권교체를 위해 범야권 전체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당위성에는 이견이 없었다"면서도 "당내 지역 조직을 총괄하는 책임자로서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처신이었다는 비판도 무시하기는 어렵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도부 내에서는 즉각 당직을 박탈해야 하는 '해당 행위'라는 주장과, 이번 대선 지형의 특수성을 감안해 개인적인 구두경고 정도가 적절하다는 의견이 팽팽히 맞섰다.

배현진 김용태 최고위원은 "원칙 확립"을, 김재원 정미경 의원은 "내부 화합"을 각각 강조했다는 후문이다.

이준석 대표는 비공개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징계 여부는) 당연히 판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는 최근 윤 전 총장의 입당 논의 탄력이 붙는 상황과는 별개라고 선을 그었다.

특히 "대선주자가 들어오지 않는 상황에서 경선이 출발한다면 (4명의 당협위원장은) 명백히 당 외부 대선주자 돕는 걸로 볼 수 있고, 당 윤리규정도 복잡하지 않다"며 사실상 징계 추진 가능성을 내비쳤다.

지도부의 이같은 강경한 기류에 당내 주자들 사이서도 엇갈리는 반응이 나온다.

하태경 의원은 SNS에서 '정당 정치의 원칙'을 내세워 "당사자들이 유감 표명과 당직 자진사퇴로 결자해지하고 수습해야 한다"며 이 대표와 보조를 맞췄다.

반면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이 대표가 윤 전 총장 돕겠다고 국민의힘 소속 몇 분이 합류한 것에 대해 쓴소리를 했는데, 제가 보기엔 이건 당 대표가 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당사자들은 대체로 '당황스럽다'는 표정이다.

김병민 캠프 대변인은 통화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범야권이 통합, 화합하라는 국민의 여망과 지지자·당원들의 마음을 모아서 길을 만들기 위해 합류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현재 국민의힘 서울 광진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다.

'4인방' 중 또다른 한 인사는 "정치적으로 아무 의미가 없다"며 "(징계) 검토가 끝나기도 전에 윤 전 총장이 입당할 수도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원내에서도 윤 전 총장과 가까운 사이로 알려진 권성동 의원이 엄호 전선을 쳤다.

그는 통화에서 "당 지도부와 당원들이 바라는 대로 윤 전 총장이 조기 입당할 수 있도록 지렛대 역할을 할 것"이라며 "속 좁게 해석할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미 여러 중진급 인사가 윤 전 총장과 실질적인 조력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상황에서 일부 원외 인사의 행보를 문제 삼는 것은 '꼬투리 잡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불편함도 감지된다.

한편, 당내 일각에선 야권의 킹메이커로 불리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제의 인선 과정에서 막후 역할을 했다는 의구심 어린 시선을 보내고 있다.

김 대변인 이외에도 함경우 전 사무부총장, 윤희석 전 대변인 등 옛 '김종인 비대위' 인사들이 상당수 포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전 위원장은 한 언론 인터뷰에서 "그 사람들이 자기들 앞의 정치 진로를 생각해서 간 것이지 나랑 무슨 관계가 있느냐"고 일축했다.

그러면서도 해당 인사들에 대한 징계 검토 주장에 관해 "너무 민감하게 신경 쓸 일도 아니다.

내년에 야권이 정권을 가져와야 한다는 생각에는 모두가 다 똑같은 것 아니냐"며 사실상 두둔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직 당협장들 '尹캠프행' 공방…"해당행위" vs "입당지렛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