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에 공모한 혐의로 징역형을 받아 재수감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문재인 대통령은 침묵하고 회피하고 있다"며 대통령 책임론을 앞세웠다. 이에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윤 전 총장을 향해 "근거도 없는 '뇌피셜'(근거 없는 생각)로 황당한 결론을 내리고 있다"며 대통령 지키기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5일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번 여론 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 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마치 '우리가 힘센데 너희들이 뭘 어쩔 테냐', '금방 잊힐 테니 버티겠다'는 식"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답하고 책임져야 한다. 이것이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이냐며 "진짜 책임자와 공범에 대해 수사하고 선거에서의 국민 심판으로 공작 정치 세력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냥 대충 넘어갈 수 없는 이유는 '또 그럴 것'이기 때문"이라며 "진짜 책임자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뤄지지 않고 대충 넘어가면 이번 대선에서도 똑같은 여론 조작이 자행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7월 경남 거제시 저도에서 국민과 함께 산책하기에 앞서 변광용 거제시장의 '저도' 관련 보고를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와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019년 7월 경남 거제시 저도에서 국민과 함께 산책하기에 앞서 변광용 거제시장의 '저도' 관련 보고를 김경수 경남도지사(왼쪽)와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 의원은 윤 전 총장의 발언을 두고 26일 '윤석열 후보의 대통령 끌어들이기는 자폭이나 마찬가지' 제하 입장문을 냈다.

강 의원은 "윤석열 후보가 김경수 지사 판결과 관련해 문 대통령을 끌어들여 '막무가내 구태정치'를 이어가고 있다"며 "대법원판결이 끝난 사안을 들고 와서 별안간 문재인 정부 공격에 나선 것은, 할 줄 아는 것이라고는 정부를 저주하고 비난하는 일뿐이라는 윤석열 정치의 한계를 자백하면서 자폭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비난했다.

한편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된 김 전 지사는 이날 오후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될 예정이다. 지난 21일 대법원은 김 전 지사의 상고심에서 징역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한 바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