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25일 충청을 중심으로 전북과 강원을 잇는 '신(新)수도권' 조성을 제1공약으로 제시했다. 대선에서 캐스팅보터 역할을 해온 충청권 표심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그는 25일 국회에서 정책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대전·세종 메가시티와 전북·강원의 양 날개를 포괄하는 중부권을 신수도권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프로젝트의 이름은 '국가균형발전 4.0-신수도권 플랜'으로 명명했다. 중부권 발전 청사진을 제시해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겠다는 복안이다. 정 전 총리는 "신수도권 조성은 행정·경제·교육의 총체적 균형 발전 접근전략"이라며 "역대 민주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심화돼 온 서울공화국 해소하기 위한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충청권에 국회 뿐만 아니라 법원과 법무부, 대검찰청을 이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는 "공공기관 이전과 청와대 세종집무실 건립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준비하고, 입법, 사법, 행정의 큰 축을 신수도권으로 옮기겠다"며 "국회 세종의사당과 청와대 세종집무실 건립을 조기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법원, 법무부, 대검찰청을 충청권으로 이전하겠다"며 "이를 위해 법원조직법, 대통령령 등을 개정하고 개헌을 통해 행정수도 위헌논란을 일소하겠다"고 약속했다.

고은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