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메가시티' 등 구심점 잃어…대형 국책사업도 차질 우려
김경수 지사 유죄 확정…경남도정 동력 약화 불 보듯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1일 '드루킹 댓글 조작' 혐의로 대법원으로부터 유죄를 선고받으면서 경남도정 동력이 다시 약화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정치적 위상에도 문재인 정부의 첫 특검 사건에 연루돼 100% 도정에 전념하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는데, 이젠 지사직을 완전히 잃고 말았다.

신동근 도청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김 지사가 여당 실세였기 때문에 도정에 도움이 된 면도 있었지만, 결국 대법원의 유죄 판단을 받게 됐다"며 "도정에 공백이 생기게 될까 우려되며, 공직자들은 더 분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도정이 권한대행 체제로 운영되게 된 점이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에 대한 유죄가 확정되면서 그동안 경남도가 의욕적으로 추진해온 도정 현안들이 힘을 받기가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 3년간 김 지사가 차근차근 다져온 청년특별도, 교육인재특별도 등 '김경수 도정'의 핵심과제는 동력이 약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김 지사가 주도한 '부·울·경(부산울산경남) 메가시티'는 구심점을 잃게 돼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김 지사는 부울경 메가시티 추진을 위해 부산·울산·경남을 묶은 특별지방자치단체인 '부울경 광역특별연합' 구성을 주도했고, 궁극에는 부울경 행정통합까지 추진한다는 구상도 그려 놓은 상태다.

'친문 적자'라는 정치적 입지를 활용해 자신의 제1호 공약인 남부내륙고속철도(일명 서부경남KTX), 스마트 그린산단, 진해신항 등 대형 국책사업 추진에도 먹구름이 끼었다.

이 때문에 김 지사는 대법원 유죄 확정 직후 도민에게 가장 미안한 마음을 전했다.

그는 "저의 결백과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은 여기서 멈추지만, 무엇이 진실인지, 그 최종적인 판단은 이제 국민 몫으로 남겨드려야 할 것 같다"면서 "지난 3년간 도정을 적극 도와준 도민께 진심으로 송구하다 감사하다"고 밝혔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재선이라는 현실적 목표 상실은 물론 정치생명까지 단절된 김 지사의 부재로 인한 경남도정 동력 약화로 도민들의 근심도 늘어나게 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