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전력 수급 위기에 "文정부 탈원전 정책 때문"
국민의힘은 20일 폭염으로 전력 수급에 경고등이 켜진 것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탈원전 정책 때문"이라고 맹공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월성1호기 조기 폐쇄, 신한울 1호기 늦장 운영 허가, 신규 원전 건설 중단 등 정부의 탈원전 고집만 아니었다면 이 무더위에 국민이 전력 상황까지 걱정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결국 정부는 정지 중이던 신월성 1호기, 신고리 4호기, 월성 3호기 등 원전 3기를 재가동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며 "탈원전 정책 실패를 자인한 것으로, 문 대통령은 국민들에게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국회 산자위 간사인 이철규 의원도 "문재인 정권이 위험한 에너지라며 없애겠다고 공언한 원전을 전력 비상사태를 해결할 구원투수로 등판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문재인 정부도 안정적이고 신속하게 전력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전원은 원전이라는 것을 인정한 것"이라며 "국민을 고통 속에 빠트리고 국가적 위기를 초래하는 탈원전 정책을 지금이라도 철회하라"고 말했다.

임승호 대변인은 논평에서 "전력 수급에 대한 정부의 자신감이 허풍이었음이 드러났다"며 "문재인 정부는 정권이 끝나더라도 국민의 삶을 볼모로 한 탈원전 정책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