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19일 이준석 대표의 전당대회 공약인 ‘공직후보 자격시험’ 추진을 위해 당내에 태스크포스(TF)를 설치했다. 내년 지방선거부터 출마 후보를 대상으로 자격시험을 치른다는 구상이지만 당내 반발이 만만치 않아 진통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당내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TF’ 신설을 의결했다. 3선의 김상훈 의원을 위원장으로 위촉했고, 송석준·유경준 의원과 조철희 조직국장 등 6명을 위원으로 선임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공직후보 자격시험은 지난달 여론조사 결과 62.3% 국민이 찬성 의사를 밝힌 개혁 공약”이라며 “국민들이 내년 지방선거에서 정치가 한 단계 발전했다는 것을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역량강화 TF는 이번주 첫 회의를 열고 곧바로 콘텐츠 제작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김 의원은 한국경제신문과의 통화에서 “위원들 일정을 파악해 최대한 빨리 매뉴얼을 정하고, 콘텐츠 제작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격시험과 관련해 당내 반발이 만만찮아 시행까지 갈등이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최고위원 대다수는 반대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 최고위원은 “공직자 후보를 대상으로 시험을 치른다는 데 반대했다”며 “후보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연수 형태로 진행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TF는 당내 반발을 누그러뜨리기 위해 공청회나 여론조사 등을 통해 당내 의원 및 출마 희망자를 대상으로 의견 수렴에 나설 계획이다. 시험 난이도도 후보 선별의 의미보다는 선출직 공직자로서 갖춰야 하는 최소한의 소양 및 자격을 점검하는 수준으로 할 방침이다.

이동훈 기자 lee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