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9일 골프접대 의혹에 대해 "식사 및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 자체가 없고, 어떤 사건에도 관여한 적이 없어 '한겨레 기사'는 악의적 오보"라고 밝혔다. 앞서 한겨레는 윤 전 총장이 2011년 조남욱 삼부토건 전 회장으로부터 골프접대와 향응을 제공받은 정황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입장문을 내고 "한겨레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일정표'에 2011년 4월 2일 '최 회장, 윤검' 기재가 있다며 제가 그 날 골프를 쳤다고 단정적 보도를 했다"며 "그러나, 3월 15일 중수2과장이자 주임검사로서 200여명 되는 수사팀을 이끌고 부산저축은행 등 5개 저축은행을 동시 압수수색하는 등 당시는 주말에 단 하루도 빠짐 없이, 밤낮 없이 일하던 때. 위 날짜에 강남300CC에서 골프를 친 사실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작성자, 작성 경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윤검사', '윤검' 기재만 있으면 무조건 접대 받았다고 함부로 추단하였으나 이는 잘못"이라며 "저 윤석열은 삼부토건 수사는 물론이고 어떠한 타인의 수사에도 관여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최근 약 10년간 조남욱 전 회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이 없다"며 "조 전 회장은 알고 지내던 사이로 약 20여년 전부터 10년 전 사이에 여러 지인들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 또는 골프를 같이 한 경우는 몇 차례 있었지만, 저는 평소에도 그래왔듯이 비용을 각자 내거나 번갈아 냈기 때문에 ‘접대’를 받은 사실은 전혀 없다"고 했다.

또 "명절 선물은 오래 되어 잘 기억하지 못하나 의례적 수준의 농산물 같은 걸 받았을 것이고, 값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며 "저는 평소 골프를 즐겨치지도 않을 뿐 아니라, 부득이 골프를 치더라도 항상 비용은 제가 직접 부담하여 왔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은 "한겨레가 면담보고서 한장으로 '별장 접대’ 의혹을 ‘오보’한 것에 이어서, 비슷한 방식으로 이번에는 출처 불명 일정표에 적힌 단순 일정을 부풀려 허위로 '접대’, ‘스폰서'라는 악의적인 오명을 씌우려 하는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