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야권 잠룡들의 정책 경쟁에 시동이 걸렸다.

5년간 국가를 어떻게 이끌어갈지를 놓고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당장 작은정부론과 부동산 이슈에서 논쟁의 불이 붙었다.

국민의힘이 대선주자들의 '정책 토론배틀'까지 예고한 상황이어서 공약경쟁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병수 국민경선위원장은 18일 통화에서 "예비후보들의 정책 토론배틀을 아예 초기 단계부터 도입할지, 아니면 한 단계 이상 컷오프를 거친 뒤 도입할지 논의해봐야 한다"며 "방식에 대해서는 이달 말께 결론을 내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 작은 정부론 갑론을박…"여가부 폐지" vs "현명하지 못해"
보수정권의 단골메뉴인 '작은정부론'을 놓고 논쟁이 불거졌다.

유승민 전 의원은 여가부를 없애고 그 예산으로 군 복무자를 지원하겠다고 공약했다.

하태경 의원도 여가부를 '젠더갈등조장부'로 부르며 폐지를 약속했다.

홍준표 의원은 아예 "현재 18개 부처를 10여 개 부처로 개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원희룡 제주지사는 여가부 폐지 공약에 대해 "현명하지 못하다"고 반대론을 폈다.

괜히 20대 여성의 등을 돌리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희숙 의원은 목적, 기능, 조직을 원점에서 재검토한 '양성평등 가족부'로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당 밖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여가부 폐지론에 대해 "더 검토해야 한다"며 신중론을 폈다.

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 종부세 폐지·수도 이전…부동산 정책도 각양각색
부동산 정책도 뜨거운 감자다.

현 정부의 '실정'을 바로잡기 위해 정책을 대폭 수정하겠다는 주장이지만, 방식은 사뭇 다르다.

홍준표 의원은 일정 기간 주택 소유를 2주택으로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종합부동산세는 위헌적이라며 재산세에 통합하겠다는 구상도 밝혔다.

유승민 전 의원은 수도권 민간주택 100만호, 공공임대주택 50만호의 공급대책을 내놨고, 원희룡 제주지사는 양도세·보유세를 모두 없애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하태경 의원은 서울 부동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 수도 이전이라며, 아예 수도를 세종시로 옮기자고 제안했다.

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당밖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지난달 29일 정치 참여를 선언하면서 종부세 재검토를 언급했고,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올초 서울시장 경선 당시 5년간 주택 74만6천호 공급구상을 내놓은 바 있다.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최근 발간한 저서에서 "토지에서 나오는 불로소득을 환수하는 시장친화적 토지공개념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작은 정부론·부동산 해법부터…野주자 '공약배틀' 시동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