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권 주민 불편 등 해결 기대, 이르면 내년 4월 개소
'동울산세무서 울주지서' 신설 가시화…행안부 심사 통과(종합)
울산지역 숙원사업인 울주군 서부권 세무관서 신설이 가시화됐다.

15일 울산시와 울주군 등에 따르면 동울산세무서 울주지서 신설계획이 최근 행정안전부 심사를 통과했다.

앞으로 기획재정부와 국회 심의 절차 등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내년 4월에는 울주지서가 신설될 전망이다.

울주지서 신설은 2016년부터 지역 내 기관과 경제계 등이 줄기차게 요구해 왔던 사안으로, 그동안 행안부 심사 문턱에서 번번이 좌절됐다.

현재 울주군 범서·언양·삼남읍 등 서울산권은 북구에 있는 동울산세무서가 관할하고 있어, 주민들이 먼 거리를 오가며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시와 군, 지역 정치권 등은 ▲ 관할 세무서의 원거리 위치에 따른 울주군 서부권 주민의 불편 ▲ 울산이 광역시 중 국세·납세 인원·사업자 규모가 2번째인데도 세무서 수가 가장 적은 점 ▲ KTX 역세권 복합특화단지 조성과 도시개발 가속화에 따른 국세 수요 급증 등을 근거로 내세우며 중앙부처를 상대로 울주지서 설치 당위성을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관계 기관을 여러 차례 방문하는 등 노력을 기울인 끝에 행안부 심사 통과라는 성과를 냈다"라면서 "관계 기관과 협력해 남은 절차를 잘 마무리해 울주군 서부권의 국세 행정서비스를 향상하겠다"라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서범수 국회의원(울산 울주군)도 보도자료를 내고 "행안부에서 동울산세무서 울주지서 조직 신설과 관련해 승인이 났고, 다음 주 중 기재부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라는 연락을 받았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14만 서울산권 주민의 불편 문제,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 상 서울산권 인구가 곧 20만 명으로 증가함에 따른 대비 등을 관계부처에 지속해서 전달했고 공감대를 형성해 좋은 결과가 나온 것 같다"며 "마지막 관문인 기재부의 예산 관련 협의가 남아 있는 만큼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동울산세무서 울주지서가 신설되면 울주군 언양읍, 범서읍, 두동면, 두서면, 상북면, 삼남면, 삼동면 등 약 14만 명 인구를 관할하게 된다.

납세 인원은 약 4만8천 명으로 예상하며, 약 3천억원 세수가 예상된다.

기존 동울산세무서는 울주군을 제외한 기존 중구, 동구, 북구 지역을 관할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