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추격받는 1위 이재명, 대대적 반격으로 태세 전환
'2위싸움'도 치열…추미애·박용진도 이낙연 공격 가세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의 전선이 사뭇 달라진 모습이다.

2위 이낙연 후보가 예비경선을 거치며 반등세를 보이자, 경쟁자들이 일제히 협공에 나섰다.

예비경선 과정에서 선두주자인 이재명 후보를 겨냥한 '반명연대'가 부각됐다면, 이젠 이낙연 후보의 상승세에 제동을 걸려는 '반낙연대'가 형성되는 분위기다.

이낙연 반등하니 협공…반명연대서 이젠 반낙연대?
이낙연 후보의 맹추격을 받고 있는 1등 주자 이재명 후보는 14일 CBS 라디오에서 과거 검찰 수사를 받다가 사망한 이낙연 후보 측근과 관련해 "그분이 전남지사 경선 때 가짜 당원 명부를 만들고 해서 시정 받은 핵심 측근"이라며 "본인의 주변을 먼저 돌아보셔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과거 공직 맡았을 때 권한을 행사해 무엇을 했느냐를 봐야 한다"며 "높은 자리를 많이 했다고 해서 유능한 사람은 아니다"라고 이낙연 후보를 직격했다.

이재명 후보는 전날에도 각 후보의 선출직 공직자로서 공약 이행률 검증을 제안한 바 있다.

전남지사 출신인 이낙연 후보를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추미애, 박용진 후보도 이낙연 후보를 정조준하는 등 2위 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추 후보도 언론 인터뷰에서 이 후보를 향해 "당 대표로서 점수를 드린다면 빵점"이라며 "당 대표 시절 권리당원이 줄었다.

지지율도 폭락했다"고 말했다.

또 "4월 보궐선거에 참패했는데 사령관은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누구를 탓하면 안 된다"며 "신뢰를 잃었다.

그냥 우아한 말로 정치가 되지는 않는다"고 맹비난했다.

예비경선 과정에서 이재명 후보와 날선 논쟁을 벌여 '반명 연대'에 가까워 보였던 박용진 후보도 타깃을 바꾼 모습이다.

박 후보는 MBC 라디오에서 이 후보를 가리켜 "그저 그런 후보이고 국민에게는 식상한 후보"라며 "총리로서 부동산 전쟁에서 패배한 장수다.

사면론으로 곤욕을 치르고 당헌·당규 고쳐 (재보선) 후보 내는 것으로 패배를 자초했다"고 했다.

정세균 후보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민주당의) 적통·적자는 이광재 의원과 저밖에 없다"며 우회적으로 '민주당 적통론'에서의 우위를 내세웠다.

이를 두고 박용진 후보가 '혈통 논쟁'이라고 비판하자, 정 후보측은 "정체성을 혈통으로 왜곡해 비난하는 꼼수 공격이 구태정치"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이낙연 반등하니 협공…반명연대서 이젠 반낙연대?
이낙연 후보는 현재 반등세를 분석해 보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며 집중 견제를 뚫고 이달 말에는 역전할 수 있다는 태세다.

예비경선 토론을를 통해 안정감의 우위를 확인한 만큼, 공방이 격화하더라도 다른 후보들이 오히려 '실점'할 가능성이 크다는 자신감도 깔렸다.

이낙연 후보 캠프 상황본부장인 최인호 의원은 "급상승하는 후보를 향한 문제제기나 정책·도덕성 검증은 예상했던 바"라며 "하면 할수록 이낙연 후보의 진면목이 드러날 것이다.

겸손하고 진솔하게 모든 것을 드러내고 평가받겠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는 전날 예비경선에서 탈락한 양승조 충남지사를 만난 데 이어 이날은 강원도를 방문해 최문순 지사와 오찬을 하고, 밤에는 목포로 이동해 김경수 경남지사의 장인상 빈소를 방문한다.

이어 주말까지 광주·전남과 전북을 잇달아 방문하며 외연 확장에 주력할 방침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