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캠프사무실 물색", 권영세 만나 "국민 원하는 방향으로"
'블루칩' 최재형, 등판 초읽기…국민의힘 '직전모드'(종합2보)
야권 잠룡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여의도와의 거리를 바짝 좁히고 있다.

국민의힘을 비롯한 보수 정치인들과의 접촉면을 늘려가면서 '공식 등판'이 머지않았다는 관측이 나온다.

시기의 문제일 뿐, 최 전 원장의 발걸음은 결국 국민의힘으로 향하고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최근 캠프 총괄 격인 상황실장에 김영우 전 3선 의원을 영입한 데 이어, 조만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인근에 캠프 사무실을 마련할 것으로 14일 전해졌다.

일단은 공보와 수행 임무를 맡는 참모가 정해져야 정치인으로서의 행보도 가능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최 전 원장 측 관계자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정식으로 진용이 꾸려지지는 않았지만, 캠프 구성부터 '국민 대통합과 치유'라는 메시지를 담아내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오후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인 권영세 의원과 만난 자리에서도 입당 문제에 전향적인 답변을 내놨다.

부친상 이후 사실상 첫 정치 행보로 인재영입을 주도하는 권영세 의원과 만남을 택했다는 점이 주목을 끌었다.

이 자리에서 권 의원은 "빠른 입당"을 독려했고, 최 전 원장은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선택하겠다"고 화답했다.

사실상 입당에 무게를 둔 답변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최 전 원장은 조만간 이준석 대표 등과도 회동을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친상 조문에 대한 감사 인사를 겸한 만남으로, 당 지도부 차원의 교류도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블루칩' 최재형, 등판 초읽기…국민의힘 '직전모드'(종합2보)
벌써 국민의힘 안팎에서는 이른바 '야권 블루칩'을 향한 기대감이 여러 곳에서 감지된다.

한 당내 인사는 "범보수 진영에서 과거 친이·친박 계파와 무관하고, 또 탈당파·탄핵파 사이 반목을 뛰어넘어서 마음의 갈등 없이 지지할 수 있는 인물이 나타난 셈"이라고 평했다.

원내 인사 중에서는 최근 최 전 원장 측에서 조해진 의원과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둘 사이 직접적인 인연은 없지만, 조 의원은 예결위원으로 활동할 당시 감사원장으로 출석했던 최 전 원장의 강직함을 높이 평가했다는 후문이다.

조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정계 진출까지 예상은 못했지만, 그동안 활동을 보며 내공이 깊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정치참여도 즉흥적인 결정은 아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옛 친이계, 친박계 인사들도 두루 물밑 접촉하는 분위기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출신인 김재윤 전 국정홍보비서관, 김기철 전 춘추관 행정관 등의 캠프 합류 가능성이 거론된다.

친박계로 분류됐던 다선 현역 의원들 사이에서도 최 전 원장의 행보를 주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김영우 전 의원은 통화에서 "후발주자인 만큼 당분간 정치권과 스킨십을 늘리는 데 주력하겠지만, 특정 정당·계파에 한계를 두지 않고 폭넓게 접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언론에 최 전 원장의 입장을 대변해온 강명훈 변호사를 비롯해 우창록 전 법무법인 율촌 대표변호사, 채정석 법무법인 웅빈 대표변호사 등이 정치권과의 가교 구실을 하고 있다고 전해진다.

이중 최 전 원장과 연수원 동기인 채 변호사는 최근 이 대표와 사석에서 만나 최 전 원장의 향후 행보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파악됐다.

'블루칩' 최재형, 등판 초읽기…국민의힘 '직전모드'(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