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민족끼리 논평서 "저열한 기술로 해킹당했으면 내부에서 원인 찾아야" 맹비난
북한, 원자력硏 해킹논란 반박…"北소행 모는 것은 무식의 극치"
북한이 최근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해킹 배후에 북측이 있다고 본 남한 정보당국의 추정을 정면 반박했다.

대외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12일 '고질적 버릇, 상투적 수법' 논평에서 "최근 남조선에서 이른바 북 해킹 공격설을 대대적으로 유포시키며 반공화국 대결 소동에 열을 올리는 자들이 있다"며 "'해커의 별호와 수법이 비슷하다'며 무작정 북 소행으로 몰아가는 것이야말로 무지·무식의 극치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야말로 어불성설이고 언어도단이 아닐 수 없다"며 "적대 의식이 골수에 찬 대결 광신자의 황당무계한 모략소동이고 우리 존엄과 영상에 먹칠해보려는 참을 수 없는 도발·망동으로서 절대로 스쳐 지나 보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저들의 불찰과 저열한 기술로 인해 해킹을 당했으면 저들 내부에서 그 원인을 찾아야지 생뚱 같이 아무런 관련도 없는 대상과 억지로 연결하며 마치 굉장한 것이라도 밝혀낸 것처럼 들까부는 그 자체가 어리석고 너절함이란 어떤 것인가에 대해 다시 한번 각인시켜줄 따름"이라고 주장했다.

북한, 원자력硏 해킹논란 반박…"北소행 모는 것은 무식의 극치"
다만 비판의 화살을 국가정보원이 아닌 야당과 보수 매체, 일부 전문가들에만 돌렸다.

매체는 "남조선에서 무슨 사건이 터지기만 하면 과학적이며 객관적인 증거도 없이 무턱대고 '북 소행'으로 몰아가는 보수패당의 그 못된 버릇은 예나 지금이나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며 "정권 탈환에 유리한 환경을 마련해보려는 현대판 양치기 소년들의 서푼짜리 광대극"이라고 덧붙였다.

국정원은 지난 8일 국회 정보위원회에서 원자력연구원과 KAI의 해킹 사실을 전하며 해킹의 배후를 북한 또는 북한 연계조직의 소행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은 보고를 받은 직후 기자들과 만나 "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6월 1일 피해를 신고받고 조사 중(이며), 12일 정도 북한에 노출됐다"고 말했다.

이어 KAI 해킹 정황도 포착됐으며 이 역시 북한 연계조직의 소행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이보다 앞서 KAI가 해킹됐고,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커조직인 '킴수키'의 소행일 가능성도 크다고 밝힌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