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감염 논산훈련소 6명 추가·누적 84명으로 늘어
서욱,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 소집…"방역긴장감 강화" 지시
군 코로나19 확진자 10명 추가…내일부터 외출·면회 다시 통제(종합)
군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추가됐다고 국방부가 11일 밝혔다.

10명 중 6명은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한 논산 육군훈련소 훈련병들이다.

논산 훈련소는 지난 7일 최초 확진자 발생(집계일 기준) 이후 누적 확진자가 84명으로 늘었다.

나머지 4명의 신규 확진자는 경기도 성남, 수원, 경북 울릉 공군 부대와 서울 육군 부대 등 4개 부대에서 산발적으로 나왔다.

신규 확진자 중 백신 권장 횟수까지 접종을 완료한 뒤 확진되는 이른바 '돌파감염' 사례는 없었다.

이로써 이날 오전 10시 기준 군내 누적 확진자는 1천134명이며, 이 가운데 113명이 치료를 받고 있다.

국방부는 정부가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를 최고 수위인 4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12일부터 25일까지 '군내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한다.

이 기간 전 부대의 외출과 면회가 다시 통제된다.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적용되지 않는 비수도권은 장성급 지휘관 승인에 따라 최근 7일 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지역에 한해 외출을 시행할 수 있도록 했다.

휴가는 전 부대에서 최소 범위(10%) 내 시행하되 장성급 지휘관 승인에 따라 5% 내외로 추가할 수 있다.

추가 시행도 비수도권 거주자 위주로 시행한다.

외박은 기존처럼 계속 통제된다.

간부들도 기본 일상생활 외 일과 후 외출·이동이 통제된다.

사적모임은 연기 또는 취소해야 하며, 종교활동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하는 것이 원칙이다.

행사·방문·출장·회의는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필요하면 방역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시행할 방침이라고 국방부는 전했다.

서욱 국방부 장관은 개편된 4단계 격상을 하루 앞둔 이날 오후 코로나19 4차 유행 대응을 위한 전군 주요지휘관 회의를 화상으로 열고 방역태세를 점검했다.

서 장관은 방역 긴장감 강화를 주문하면서 "군내 코로나19 대응 강화를 위해 신병과 휴가복귀자 등은 더욱 촘촘한 방역관리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유전자증폭(PCR) 검사가 결과 음성이더라도 유증상자 발생시에는 적극적으로 검사하라"고 지시했다.

또 "군 장병의 애로사항에 귀를 기울이고 세심하고 정성을 다해 조치하는 등 각별한 지휘관심을 경주하라"고 주문했다.

국방부는 "수도권 내 집단감염이 확산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준 전시 상황으로 인식하고, 군내 코로나 유입을 철저히 차단함과 동시에 범정부 대응 지원에 군의 가용자산을 총동원해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