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文, 추미애와 동반 사퇴 시 징계 안한다고 압박"
차기 대통령 선거에 공식 도전장을 내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추미애 장관과 함께 물러나면 징계는 없는 것으로 하겠다며 문재인 정부가 사퇴를 압박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9일 보도된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통령 뜻으로 봐야 하지 않겠냐"며 이렇게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지난해 수사지휘권 발동, 징계 등을 두고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부딪혔다. 당시 ‘추윤 갈등’이란 말이 회자될 정도였다.

윤 전 총장은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과 중대범죄수사청 설립을 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김경수 경남지사 등이 작정하고 추진하려는 것을 보고 검찰을 떠나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다"며 "7월 24일까지 총장 임기를 마무리하려 했지만,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에 대한 굉장한 압력에 더는 남아 있을 수 없었다"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나에 대한 두 번째 직무정지도 지난해 12월 24일 풀고 신현수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과 인사에 대한 공감대를 만들어가는 중이었다"며 "월성원전 수사팀의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내가 재가하자 박범계 장관이 신 수석도 패싱하고 검찰 대검검사(검사장)급 인사를 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구속영장 청구가 당연한 사안이라 수사팀 의견을 검찰총장이 거부하고 불구속 지시를 내릴 순 없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와 관련 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다'는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의 주장에 대해서는 "내가 무슨 원한이 있다고 그렇게 하겠나"라고 부인했다.

김 의원은 지난 1일 MBC라디오에서 "(윤 전 총장이) '내가 론스타를 해봐서 사모펀드를 잘 아는데 조국 나쁜 놈이다, 대통령께서 임명하면 안 되고 내가 직접 뵙고 설명할 기회를 달라'며 독대 요청을 두세 차례 했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사모펀드 내사 진행 주장은 거짓말이고, 대통령 독대는 물론 뵙고 싶다는 이야기조차 한 적 없다"며 "일반 공무원은 대통령이 오라고 하면 만나는 거지 독대 요청을 한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반박했다.

조미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