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국회 보고 "김정은, 10∼20㎏ 감량…건강 문제없어"
"원자력硏, 해킹에 12일간 노출…北소행 추정"(종합)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 공격에 12일간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은 8일 국회 정보위에서 "올 상반기 국가 배후 해킹조직의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작년 하반기보다 9% 증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정보위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과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전했다.

하 의원은 "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6월 1일 피해를 신고받고 조사 중"이라며 "12일 정도 북한에 노출됐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이 그간 패스워드를 바꾸라고 했는데 연구원이 이행하지 않아 사고가 났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해킹의 배후에 대해서는 "북한 소행으로 추정한다"며 "핵심 기술자료가 유출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이 밖에도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해킹 정황이 포착됐다.

북한 연계 조직으로 (추정되고) 며칠간 노출됐는지는 조사 중"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해킹당했다.

북한의 소행은 아니라고 한다"고 전했다.

이어 "6월 7일께 핵융합연구원 PC 두 대가 감염된 사실이 확인돼 조사 중"이라며 "항공우주연구원도 지난해 일부 자료가 유출됐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선 "최근 10∼20㎏ 체중을 감량하고 정상적인 통치활동을 하고 있다"며 "건강에는 전혀 문제 없다"고 보고했다.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에 대해선 "외교안보를 계속 총괄하고 있다"며 "최근 방역·민생 문제를 토로하는 등 내치에도 적극 관여한다"고 분석했다.

지난달 당 정치국 회의에서 언급된 '방역 중대사건'에 대해서는 "의주 방역장의 소독시설 가동 준비 미흡과 전시 비축·공급 지연, 관리실태 부실이 복합 작용한 것"이라고 국정원은 분석했다.

하 의원은 "폐쇄돼 있던 북중 국경을 4월 개방하려 했고, 소독 거점을 의주비행장으로 정했는데 시설 가동 준비가 미흡해서 개방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이 간부들의 태만과 무능을 집중 비판한 이후 고위 간부에 대한 인사조치가 진행됐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국정원은 "이병철 당 비서는 상무위에서 탈락하고 군수공업부장으로 강등된 것으로 보이고, 박정천은 원수에서 차수로 강등됐으나 총참모직은 유지하는 것으로 분석된다"며 "최상건 당 비서는 해임이 확실시된다"고 설명했다.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은 대미 실무협상의 총괄 역할을 지속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북한의 방역 상황과 관련해서는 "대규모 코로나 발병 징후나 백신 반입은 파악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김 의원은 "아스트라제네카는 반입되지 않고 있고, 그렇다고 다른 백신을 구입하는 정황도 전혀 포착되지 않는다"며 "백신 기대감을 차단하고 철저 방역을 독려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임 중국 대사 등 외교관의 부임도 불허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 의원은 "확진자도, 백신도 없다"며 "그래서 김정은도 백신 맞았다는 동향이 없다"고 말했다.

북한의 경제 상황과 관련해서는 "코로나 유입 불안으로 장마당 단속 등 시장경제 통제를 강화해 주민의 불만 표출이 증가하고 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북한의 무역 규모는 코로나 확산 이전인 2019년보다 4분의 1로 줄어든 것으로 분석했다.

1∼5월 북중 무역규모도 81% 줄었다.

이와 관련해 "조미료나 설탕 등이 5배, 의약품이 10배로 가격이 폭등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군수공장을 이용해 생산할 것을 지시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

하 의원은 "쌀 가격이 급등하니 (1㎏당) 4천원, 옥수수는 2천원 등으로 통제하고, 이를 넘겨 팔면 총살하겠다는 발표를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최근 공세적인 '사회주의 수호전'을 지시함에 따라 남한식 언행의 단속이 강화됐다고 국정원은 전했다.

하 의원은 "남편을 '오빠'라고 부르면 안 되고 '여보'라고 불러야 하고, '남친'은 '남동무', '쪽팔린다'는 '창피하다', '글구'는 '그리고'로 써야 한다"며 "남쪽 언어를 쓰는 사람은 혁명의 원수라고 규정한다고 한다"고 말했다.

남쪽의 옷차림, 길거리에서의 포옹 등도 단속 대상이라고 전했다.

하 의원은 "비사회주의 행위 단속에 걸리는 연령대가 우리로 치면 MZ세대"라며 "북한판 MZ 세대가 동유럽 혁명을 주도한 '배신자'로 등장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