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발언'에 대한 민주당의 유력 대권주자들의 공세가 쏟아지자 지난해 당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며 해명에 나섰다.

윤 전 총장 측 대변인은 지난 7일 밤 입장문을 내고 "윤 전 총장의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는 발언은 지난해 10월 26일 국정감사에서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오염수 처리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사항이라고 한 답변을 지적한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윤 전 총장은 이날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간담회를 마친 뒤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사실 과거에는 크게 문제 삼지 않았다"며 "정치적 차원에서 볼 문제가 아니고 일본 정부나 각국 협의로 사람들이 의문을 품지 않도록 국제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민주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제 귀를 의심했다"며 "일본 극우 세력의 주장, 이를 대변하는 일본 정부의 논리와 다르지 않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도 "일본 자민당 총재직에 도전한 것인지 대한민국 대통령 후보에 도전한 것인지 구분하기 어렵다"며 "윤석열은 일본 정부의 입장보다 우리 국민의 안전에 더 민감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논라닝 거세지자 윤 전 총장 측은 "(과거 외교부가) 문제 삼지 않겠다고 발언한 후, 최근 입장을 변경해 다시 문제를 지적하며 검증을 요구하니 일본 정부의 투명한 검증에 관한 협조를 얻지 못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라면서 "지금이라도 우리 정부가 국제사회와 협력해 일본 정부에 대해 후쿠시마 오염수에 관한 투명한 설명과 검증을 촉구해야 한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