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례적으로 인정한 북한 내부 식량난에 대해 미국 국무부가 “북한 정권 탓”이라고 밝혔다. 식량난을 북한이 민감해하는 ‘인권 문제’로 규정하기도 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실은 6일(현지시간) 북한의 식량난을 얼마나 심각하게 평가하느냐는 미국의소리(VOA)의 질의에 “북한은 국경을 봉쇄하고 국제적 구호 제안을 거부함으로써 원조 전달에 심각한 장벽을 만들었다”며 “현행 인도주의적 사업을 이행하고 감시를 담당하는 인력도 제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북 식량 지원 사업을 재개할 계획이 있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북한은 계속해서 자국민을 착취하고 주민들로부터 자원을 빼앗아 불법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개발로 전용하고 있다”고 북한 정권을 비판했다.

북한은 최근 자국 내 식량난을 여러 차례 강조하며 식량 지원을 원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다. 김정은은 지난달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인민들의 식량 형편이 긴장해지고(빠듯해지고) 있다”며 이례적으로 식량난을 인정하기도 했다. 북한은 이례적으로 김정은의 체중 감량을 공개적으로 알리기까지 했는데 이 역시 주민들에 대한 김정은의 ‘애민정신’을 부각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식량난에 대해 “북한의 인권 상황에 대해 계속해서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식량난을 정권에 의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로 규정한 것이다. 앞서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지난 1일 ‘2021년 인신매매 보고서’를 발표하고 북한 등 최하위 등급을 받은 11개국을 겨냥해 “정부 자체가 인신매매범”이라고 직격타를 날린 바 있다. 북한은 그동안 미국의 인권 문제 제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해왔다. 북한은 지난 5월 미국의 인권 비판에 외무성 대변인 명의의 담화를 발표하고 “우리에게 인권은 곧 국권”이라며 “최고존엄을 모독했다”고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