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론으로 돌파 시도…경제공동체 원죄론에 'X파일, 쥴리' 이슈화
尹, 출사표 사흘만에 대형악재…첫 정치적 위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권 가도에 첫 걸음을 내딛자마자 대형 악재를 만났다.

장모인 최모(74)씨가 2일 의료법을 위반하고 요양급여를 부당하게 받아 가로챈 혐의로 1심에서 징역 3년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되면서다.

지난달 29일 문재인 정권을 "부패 완판"이자 "국민 약탈"이라고 비난하면서 대권 도전을 선언한 지 불과 사흘 만에 벌어진 일이다.

비록 1심 재판 결과지만, 윤 전 총장으로선 자신의 발언이 고스란히 장모를 향해 부메랑처럼 돌아온 형국이 됐다.

당장 윤 전 총장은 장모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자신의 부인과 장모의 관계에는 사실상 경제공동체 논리가 적용될 수 있는데 그런 입장에서 장모의 1심 유죄 판결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제공동체는 윤 전 총장을 비롯한 검찰의 이른바 '윤석열 라인'이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혐의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엮어 기소했을 때 적용했던 논리다.

발언이 와전됐다는 해명에도 여권에선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더니 어찌 된 일인가"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야권에서도 경제공동체론이 일종의 트라우마가 된 전통적 지지층은 물론이고 대권 경쟁자들이 해명 요구의 방식으로 압박에 동참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런 안팎의 공세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할 경우 윤 전 총장의 정치적 입지는 갈수록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다.

일단 윤 전 총장은 장모의 구속 수감에 '법 앞의 평등'이라는 원론적 태도로 대응해 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장모가 유죄 판결을 받은 의료재단 설립에 윤 전 총장은 전혀 관여하지 않았고, 수사와 재판에도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거리를 두려 할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이 이날 장모의 법정구속에 대해 "법 적용에는 누구나 예외가 없다는 것이 제 소신"이라는 원칙론을 강조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보인다.

尹, 출사표 사흘만에 대형악재…첫 정치적 위기
그러나, 장모와의 '선긋기'나 '거리두기'에도 윤 전 총장이 입은 정치적 내상은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자녀가 감옥에 가거나 구설에 오른 김영삼, 김대중 전 대통령과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사례에서 보듯 정치 지도자의 친인척, 특히 자녀와 배우자 문제는 우리 국민 특유의 정서상 용납되기 힘든 정치적 휘발성을 내포하기 때문이다.

이런 측면에서 최근 공론화된 부인 김건희 씨가 과거 강남의 유명 유흥업소에 다녔다는 이른바 '쥴리' 의혹이 윤 전 총장을 집요하게 괴롭힐 공산이 크고, 그의 대권 도전 선언을 앞두고 터졌던 'X파일' 논란이 재소환돼 대선정국의 주요 이슈로 부각될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尹, 출사표 사흘만에 대형악재…첫 정치적 위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