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재무부, 대북 금융거래 주의보 발령…국제기구 결정 후속조치
미국 재무부가 북한과 금융거래에 대한 주의보를 발령했다.

미 재무부 금융범죄단속반(FinCEN) 홈페이지에 따르면 이 기구는 1일(현지시간) 북한과 직·간접적인 금융거래를 전면 금지한다는 내용의 주의보를 발표했다.

이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지난달 25일 열린 총회에서 북한을 '국제 금융기준 미이행 국가' 명단에 포함한 것에 따른 후속 조치다.

FATF는 총회에서 북한이 '자금세탁 및 테러자금조달방지'를 위한 국제 기준을 이행하는 데 가장 위험도가 높은 '대응 조치국'에 속한다는 기존 분류를 유지했다.

FATF가 북한과 함께 '대응 조치국'으로 분류한 이란에 대해서도 주의보가 발령됐다.

금융범죄단속반은 북한이나 이란 금융기관과 직·간접적인 방식으로 거래를 개설하거나 유지하는 것이 금지된다면서 "기존의 미국 제재와 금융범죄단속반 규정에 따라 이미 금지돼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FATF는 미국, 중국, 러시아, 한국 등 37개국과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 걸프협력위원회(GCC) 등 2개 국제기구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제기구다.

미 재무부는 FATF의 결정에 근거해 매년 2∼3차례 북한 등에 대한 금융거래 주의보를 발령하고 있다.

북한은 2011년 이후 11년째 FATF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경계인 대응 조치국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