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일관계 악화 '죽창가 책임론'에 반박 "대한민국은 해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30일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와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절대 지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슬로건에 모든 기업이 동참해 이제는 일본이 오히려 우리한테 굴복해오는 현상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2년전 7월 6일은 일본이 갑자기 우리에 대해 반도체 부품 등에 대한 수출 통제를 시작한 날"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때 보수 언론과 야당은 '문 대통령이 잘못 건드렸다', '대한민국 경제가 망하게 생겼다'면서 빨리 아베 총리에 사과하고 한일관계를 복원시키라고 난리쳤다"면서 "어제 윤석열 전 검찰총장도 한일관계 악화를 우리한테 비난했지만 우리 대한민국은 해냈다.

2년 만에 국민이 함께 이룬 위대한 성과"라고 말했다.

송 대표의 이날 발언은 윤 전 총장이 전날 대선출마 회견에서 "이념 편향적 죽창가를 부르다가 여기까지 왔다"며 한일관계 악화에 대한 문재인 정부 책임론을 제기한데 대한 반박으로 보인다.

송 대표는 또한 조선 산업과 관련, "박근혜 정부 때 한진해운이 4천억원만 투입이 됐으면 살 수 있었는데 오로지 청산·보전 가치만 계산하고 산업에 대한 이해가 없는 기재부·금융 관료들이 파산처분 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양호 전 한진그룹 회장이 최순실한테 밉보여서 평창올림픽 위원장도 관두고 왜 그렇게 고생하느냐'고 (내가) 당시 유일호 경제부총리에게 물어봤다"며 "유 부총리가 당시에 이 문제로 박 전 대통령에 직접 대면보고를 못 했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정말 대단한 문재인 정부가 죽어가던 조선을 살리고 해운을 살려내고 있다"면서 "야당이나 보수 언론이 문재인 정부가 산업을 죽인다고 매일 부정적인 이야기만 퍼붓는 것에 대해서는 균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영길 "尹, 우릴 비난했지만 日, 수출규제 2년만에 굴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