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뒤 탈당 권고를 받은 소속 의원 5명이 ‘버티기’에 들어가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부동산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데다 야당을 향한 권익위 부동산 조사 압박 효과까지 반감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들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권’ 발동까지 거론되고 있다.

28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우상호 의원 등 5명은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다. 지난 8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12명 의원 전원에게 탈당 및 출당을 권고한 지 20일째다. 의혹을 해소하고 재입당하라는 취지였다. 김주영·문진석·서영석·윤재갑·임종성 의원 등 5명은 탈당계를 제출했고, 양이원영·윤미향 등 비례대표 의원은 제명됐다.

애초부터 강제성 없는 탈당 권유가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탈당계 제출 여부를 질문받자 “제가 왜 나가나”라며 “말씀드릴 게 없다. 어제도 포천에서 풀 뽑다 왔다”고 선을 그었다. 어머니 묘지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경기 포천 소재 농지를 사들인 매매 과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탈당하지 않고 버틸 경우 지도부가 강제 출당시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마 그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백혜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송 대표가 이번 주에 나서서 다섯 분의 의원을 만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주에는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내에서는 송 대표가 비상징계권을 동원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날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에 대한 부동산 거래 전수조사에 착수한다고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101명과 그 배우자, 직계존비속 등 모두 427명의 최근 7년간 부동산 거래 내역이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