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국민권익위원회 조사 결과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뒤 탈당 권고를 받은 소속 의원 5명이 '버티기'에 돌입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선을 앞두고 '부동산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데다 야당을 향한 권익위 부동산 조사 압박 효과까지 반감되면서다. 일각에서는 이들 의원에 대한 '비상징계권' 발동까지 거론되고 있다.

28일 민주당에 따르면 김수흥·김한정·김회재·오영훈·우상호 의원 5명은 탈당계를 제출하지 않았다. 지난 8일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권익위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한 의원 12명 전원에 탈당 및 출당을 권고했다. 의혹을 해소하고 재입당하라는 취지다. 김주영·문진석·서영석·윤재갑·임종성 등 5명의 민주당 의원은 탈당계를 제출했고, 양이원영·윤미향 등 비례대표 의원은 제명됐다.

애초부터 강제성 없는 탈당 권유가 효과를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란 비판이 제기됐다. 우상호 민주당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에 출연해 탈당계 제출 여부를 질문받자 "제가 왜 나가나"라며 "말씀드릴 게 없다.
어제까지도 포천에서 풀 뽑다 왔다"라고 선을 그었다. 어머니 묘지 용도로 사용하기 위해 경기 포천 소재 농지를 사들인 매매 과정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뜻이다. 우 의원은 탈당하지 않고 버틸 경우 지도부가 강제 출당시킬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아마 그러기는 어려울 것"이라고도 했다.

백혜련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최선을 다해서 송영길 대표가 이번 주에 나서셔서 다섯 분의 의원을 만나시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주에는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들 5인이 끝까지 버티기에 나설 경우 방법은 마땅치 않다. 민주당 내에서는 송 대표가 비상징계권을 동원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하지만 백 최고위원은 "그 부분은 개별적으로 이야기하신 분들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한 번도 공식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다"고 부인했다.

조미현 기자